대한경제부흥회 - 우리는 왜 돈을 못 버는가
이광수 외 지음 / 지와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경제부흥회



우리나라가 경제가 고도성장기에서 지금은 저속성장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과거 어린 시절에는 새마을운동, 공업화, 제조업 번성, 인구증가로 어떤 사업이나 기업 취업도 비록 경쟁은 치열하였지만 무엇이든 잘 되는 시절이었습니다.

비록 물질적으로 풍족하지 못하였지만 지금 같은 고금리와 물질만능주의,

부동산 폭등, 인구감소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 등 여러 가지 과거와 다른 문제들을 많이 내포하며 실제도 우리가 체감을 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경제는 어릴 때 보다 우리 자신이 실제 경제적인 생활을 할 때 절실히 느껴집니다.

학생 때는 부모님과 살며 용돈도 받으며 풍족하게 살지만 사회에 나가서 일을 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면 자연적으로 물가와 경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 책은 3분의 경제 전문가가 서로 대화를 하는 책인데 여기서 2분은 유튜브에서 많이 본 분들이라 친근감이 듭니다.

우리보다 경제를 많이 아시고 미래의 우리 사회의 모습을 알고 예측을 하여 국민들이 앞으로 어떤 경제 상황에 직면하는지와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십니다.

물론 의견이 100% 맞지는 않지만 경제에 대해 비전문가인 국민의 대다수는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듣고 같은 방향으로 가는 것이 낫다고 보통은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보통 1인이 저자이어서 자신의 생각이나 통계수치를 보고 경제에 대해 낙관적, 비관적인 면을 알려주는데 이 책은 3명의 전문가분이 서로 대화를 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말하며 공통된 부분 상반된 부분 등 직접 대화를 하는 장면을 보는 것처럼 직관적인 말씀으로 현재 우리나라가 직면한 경제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알려주어 읽는 분들에게 경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직면한 과제들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우리의 역사적인 면을 볼 때도 세계적으로나 국내적으로나 우여곡절이 많은 편입니다.



코로나팬데믹 상황에서의 물가 상승 시기가 지나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 우리가 예측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물가 상승으로 인하여 가계수입이 줄어들어 당연히 지출도 요즘엔 줄어들었습니다.

만 원의 점심값이 일상이 되었으며 양주를 마시는 분이 백주, 소주를 마시는 현상이 있고 보다 저렴한 식당이나 가게로 몰리고 특히 구내식당이 전보다 많은 직장인이 찾게 되는 현상과 고령화로 인하여 이제는 노인이 되면 지금과 다른 시대를 살게 될 미래를 생각한다면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저성장의 시대가 오고 부동산 하락 시기 등 다양한 문제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경제 이슈를 전문가분들이 쉽게 설명을 해주어서 마치 라디오에서 듣는 것을 우리는 글로 읽어서 머릿속에 더욱 기억이 남게 해주는 부분이 참 좋은 독서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금리와 부동산에 대해 전문가의 입장에서 시원한 진단과 해결 방안을 제시해 주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경제적인 면을 속시원히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지와인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대한경제부흥회 #이광수 #박시동 #안진걸 #지와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