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이 되는 기술 - 영혼의 고귀함, 진정한 인간이 되는 경이로움에 관한 고찰
롭 리멘 지음, 김현지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8월
평점 :

인간이 되는 기술

인간이 되는 기술이란 책으로 인간에 대한 철학적인 내용이 있는 책입니다.
인간의 삶에 대한 저자님의 생각과 특히 전쟁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과 그 환경 속에 서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생각을 이 책을 통하여 알 수가 있습니다.
철학 관련 책은 읽지 않으면 실생활에서는 생각해 보지 못하는 부분이 많은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활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읽고 나 또한 그 생각과 비슷한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지 스스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저자님은 네덜란드의 지식인이며 작가이어서 외국서적이어서 다소 우리의 사고와 다를 수 있으며 읽으면서도 다른 나라의 다른 삶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인간의 욕망과 불확실함, 의심, 두려움, 실패를 생각하는 마음은 자식의 것으로 만들어야 됨을 알려줍니다.
철학 하면 소크라테스를 생각하게 됩니다.
지혜를 좋아하면 지혜를 찾다 다니는 인물입니다.
올바른 삶의 방식은 무엇인지, 좋은 사회는 무엇인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신만의 생활 방식을 가져서 설득력 있는 대답을 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자유와 조화롭게 살아가는지 인간이 되는 방법을 안다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테네의 권력을 가진 많은 이들은 그 답을 알고 싶지 않아 하였습니다.
소크라테스는 공공의 품위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판결을 받고 그에게는 추방 또는 죽음이라는 선택권이 주어졌습니다.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기에 죽음을 선택하였습니다.
그가 죽은 후에야 아테네 시민들은 소크라테스가 목숨을 걸고 그 답을 스스로 제시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되는 기술은 정신의 고귀함에 있다는 진리를 알려줍니다.
인류는 불의, 악, 잔인함, 어리석음, 이기주의, 기만, 비겁함을 저지를 수 있는 무서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위대하고 존경받을 가치 있는 능력, 예술과 학문에서 발현할 수 있는 능력, 진리에 대한 열정, 아름다움의 창조,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 본성과 도덕, 정식 가치를 나누고 책임지는 존재가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쟁 속의 잔인함과 예술, 학문에 대한 능력 등 인간이
가진 무한한 기술이 어떤 환경에서 발휘하느냐에 따라 안타까움과 존경을 받는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인간의 내면 심리과 철학적인 인간 본성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을 읽어 보심을 추천드립니다.
힘찬북스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간이되는기술 #롭리멘 #힘찬북스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