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인생론 - 삶이 너의 꿈을 속일지라도
헤르만 헤세 지음, 송동윤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 인생론



헤르만 헤세는 독일에서 태어난 유명한 작가입니다.

독일에서는 유독 작가, 철학자가 많은데 그 만틈 지필과 인생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는 위인이 많은 곳입니다.

헤르만 헤세의 작품은 처음에는 다소 어려운데 보통 대학교 시절 몇 번 읽어 보고 이해를 잘 못하는 부분이 많아서 나중에 읽어야지 하였는데 시간이 흘러 지금의 나이에 와서 다시 유명한 책들을 읽어 보면 이제 그 말들과 글귀 들이 하나하나 인생을 살면서 적용이 되고 이해가 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책은 인생을 통하여 자신의 소년 시절의 인생 이야기와 젊은이들을 위한 연혼, 언어, 독서에 관한 이야기, 청년들에게 조국과 고뇌, 행복에 관한 이야기 등 저자님의 생각과 사회상을 많이 반영하여 그 시대 외에도 시간이 흘러 지금 시대의 사람들에게도 인생의 진리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비록 같은 환경은 아닐지라도 헤르만 헤세 저자님의 생각하는 의도와 내포된 말들을 읽으면서 알게 되는 것이 진정한 인생의 참뜻을 발견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두려움이나 희망, 욕망이나 목적, 어떤 요구를 지니고 인간을 보면 상대방은 인간이 아닌 자신의 욕망의 흐려진 반영에 불과합니다.

상대방의 외모나 모습, 거동 속에서 의도에 어울리거나 아니면 반대되는 것으 ㄹ잘 알아차리게 되면 인간을 잘 알고 있다 거니 심리학자라고 여기게 됩니다.

저자님은 시인과 음악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시인은 음악가를 어떤 한 가지 점에 의해 특별하고 깊게 선망하고 있습니다.

음악가는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를 오직 자신을 위해서 오직 음악을 위해서 소유를 합니다.

시인은 자신의 작업을 위해 학교의 수업, 상거래, 전보, 재판 등에서 사용되는 것과 똑같은 언어를 사용합니다.

독서가는 어떤 책 속에서 아름다운 구절, 지혜, 진리가 기록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그것을 시험 삼아 조금 만지나 거려 봅니다.

소설, 문법, 인쇄소의 활자 서체 견본까지 우리의 공상과 연상 능력이 충분히 고양되어 있을 때는 눈앞의 종이에 쓰여 있는 것을 읽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극과 착상의 흐름에 헤엄을 치고 있는 것입니다.

헤르만 헤세 저자님이 독일 저자 님이어서 그런지 읽으면서도 외국적인 표현이 많아서 여러 번 읽게 되었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 많지만 여러 번 읽어 보면서 이해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해르멘 헤세의 인생에 관한 조언에 대한 내용을 읽으며 바른 삶의 방향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는 책입니다.

스타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헤르만헤세인생론 #헤르만헤세 #스타북스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