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니체의 인생 수업 ㅣ 메이트북스 클래식 18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현규 엮음, 김현희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니체의 인생 수업

니체님은 유명한 독일의 철학자입니다.
어릴 때도 철학자로 유명하여 책을 읽어 보았지만 그때는 어려서 인지 읽어도 내용이 당장 인생을 사는데 직접적으로 와닿지는 않았는데 이제 나이가 들어서 니체님이 말하는 것이 인생에서 적용이 되는 시기이며 내가 아는 철학적인 사고를 주위에 도움이 되어 주고자 하는 분들에게 알려주는 그 시기입니다.
철학을 이해하는 나이가 보통 20대 - 40대인듯합니다.
그 이전이나 이후는 공부를 하거나 삶의 즐거움을 찾지 머릿속으로 깊은 생각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철학 사상을 읽고 나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온다는 것은 너무나 큰 변화입니다.
아는 사람이나 모르는 사람이 바로 앞에서 충고를 하거나 조언을 하면 그 당시에는 내색은 안 하지만 썩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렇게 책으로 읽어 보면 나에게도 해당되는 글귀가 있고 나의 생각과\
행동을 반성하고 수정하는 계기가 됩니다.
세계적인 철학자인 만큼 나 말고도 이 책을 읽는 독자분이라면 충분히 자신과이 책의 내용을 확인하고 마음의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니체 외에 쇼펜하우어의 철학적인 사상도 읽어 보는데 독일 철학자의 생각이 한국 사회 사람들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것이 신기하며 이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 책은 인생수업에 맞게 나의 인생에 맞는 삶의 방향, 우정, 인간관계 등을 폭넓게 알려줍니다.
독일 사상 책에 깊이 있게 읽는 분들이라면 글귀 하나하나가 가슴에 와닿고 실천을 하는 자세를 가질 것입니다.

책은 두께가 있는데 주제와 내용이 한 페이지 안에서 알려주므로 길게 몇 페이지를 읽고 알게 되는 것이 아닌 바로바로 그 주제와 가치 있는 내용을 읽으므로 현대사회의 빠른 이해도에 맞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에서 수많은 구절 중에 무언가를 포기하는 단련을 매일 꾸준히 하라라는
내용을 읽어 보았습니다.
하루에 사소한 것을 포기하는 단련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무언가를 포기해야 다음에 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말을 빠르게 많이 하면 반드시 경멸을 받는다는 주제의 내용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는 사람은 대부분 신뢰가 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귀찮아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이고 멀리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되며 철학자의 말씀처럼 나의 행동을
고쳐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 책입니다.
메이트북스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니체의인생수업 #프리드리히니체 #메이트북스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