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평점 :

어긋난 대화 1분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모든 사람들이 혼자 살지 않고 공동체 생활을 하고 학교나 직장, 지역 모임을
나가면 타인과의 대화는 필수입니다.
정치인, 영업직, 서비스직 등 직업적으로 사람과의 대화가 꼭 필요한 일을 하는
분은 특히 상대방과의 대화가 중요합니다.
대화를 잘하는 것은 마음가짐과 이 책에서처럼 어떻게 하면 바른 대화를 할까
먼저 생각을 하고 정리를 한 후 상대방에게 말을 해야겠습니다.
사람마다 친절한 대화, 거친 대화, 자신만 말하는 대화 등 사람에 따라 제각각의 대화를 선호합니다.

어릴 때 부모님으로부터 가정교육을 받을 때나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받을 때
대화의 바른 자세와 어법 등을 잘 받았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무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겠지만 잘 못된 대화법을 배운다든지 자신만의 대화로 상대방에게 전달한다면 올바른 관계가 형성되기 어렵습니다.
이 책은 자신의 대화가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을 하면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을 변화시켜서 올바른 대화를 하는데 부족함이 없이 노력을 하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나 또한 부모님께 바른 대화법에 대해 직접적으로 배우진 못하였지만 책으로라도 바른 대화에 대해 공부를 하고 되도록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는 대화를 하도록 노력을 많이 합니다.
주변에 보면 험한 말을 아무 이유 없이 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 그러한 사람들을 가까이 두려 하지 않습니다.
친구 사이라도 이런 부류는 껄끄러워 하고 불편해합니다.
이 책의 저자님은 일본 분이시며 경영컨설턴트로서 강연과 세미나를 자주 하시어 이렇게 대화법에 대한 책도 지필하신 것에 존경을 표합니다.

이 책은 작은 사이즈이지만 일본 저자님의 특유의 만화 형태로 중간중간 있어서 재미있고 이해가 쉽게 책을 읽을 수 있고 단락 도입부에 먼저 주제를 알려주고 체크사항과 대화체로 구성된 문체로 독자에게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쉬운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집중하여 책을 읽을 때 쉽게 읽혀집니다.
어긋난 대화를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이 이 책에 모두 있는데
상대방의 말이나 지시를 잘 경청해야 엉뚱한 대답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이해할 때까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번을 묻더라도 제대로 확인하는 자세야말로 좋은 평가가 결과물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가끔 나의 대화나 나의 업무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될 때 이 책을 읽어 보게 됩니다.
상대방도 자신이 불편하여 대화가 잘못되거나 업무를 잘 못하여도 자세히 알려주지 못하는데 이럴 때 이 책으로 자신이 무엇이 잘 못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어긋난 대화를 하지 않고 올바른 대화를 하도록 노력한다면 업무적, 인간관계적으로도 매우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상대방과의 좋은 대화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밀리언서재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어긋난대화1분만에바로잡는45가지기술 #요코야마노부히로 #밀리언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