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화에 능숙한 삶
이춘해 지음 / 창해 / 2024년 6월
평점 :

변화에 능숙한 삶

이 책은 결혼에서 부터 고부갈등, 외도, 이혼, 화해, 재혼, 고령사회의 죽음에까지 결혼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보통 사람의 경우 어린아이에서부터 결혼 전까지의 삶이 첫 번째 삶이라면 결혼 후의 삶은 두 번째의 삶을 사는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결혼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삶에서 저자님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올바른 생활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책입니다.
결혼도 처음이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낯설은 게 현실인데 이 책을 읽으면서 결혼 전에 미리 읽으면 더 좋았었네 하는 아쉬움과 지금 생활에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태어나는 것이 나의 선택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며 초등 중등 고등 때까지 학교를 다니는 것이 반강제적인 부모에 의해 학업을 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공부를 더 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학에 진학을 한 후 취업이나 창업을 하고 공부에 흥미가 없고 취업을 해서 돈을 바로 벌고자 하는 사람은 고등학교를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합니다.
두 사람이 이런 케이스라면 다시 취업이나 창업을 한 후 결혼이라는 공통점을 만나게 됩니다.
물론 결혼을 안 하고 평생 사는 방법도 있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혼을 합니다.

환상 속에 결혼을 하지만 배우자의 몰랐던 말과 행동, 배우자의 가족, 친구들과의 만남 관계 등 주변인에 대한 끊임없는 일들이 생깁니다.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나랑 맞지 않는 상황이라면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이혼을 하게 되면 재혼을 해야 하는 상황과 나이가 들면 가족에게서 떨어져서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첫 번째 부모와 형제가 있는 가족에서 결혼을 하면 독립을 하여 자신만의 가족을 형성합니다.
모든 인류가 이런 형태를 유지하게 되는 게 그 속에서 사람과의 관계 속에 불편한 일들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처음이라 무엇이든지 서툴지만 슬기롭게 극복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이 세상에는 많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슬기롭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이 듭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내용들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고 결혼을 하고 살지만
이런 일들도 생길 수 있겠구나 하면서 읽어보면서 이해되거나 대비해야 하는 삶의 방향을 이 책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사실 말로 이런 부분을 설명하다 보면 자칫 상대방은 화를 내거나 오해를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책으로 읽으니 다소 나랑 상관없는 일이라도 주변에 이런 일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조언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알찬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책을 쓰고 독자들에게 지식을 알려주는 것은 어쩜 봉사정신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누가 남의 가정사에 조언을 직접 하는 사람은 없으니 이렇게 책으로 읽으면 당사자나 주변인은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으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결혼생활과 준비 사는 것을 사람들에게 물어볼 수도 없고 이야기해주는 사람도
적은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님의 이야기를 읽으면 이럴 수도 있구나 하며
공감 가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결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창해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변화에능숙한삶 #이춘해 #창해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