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가장 알고 싶은 기후변화 최다질문 TOP 50
반기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가 가장 알고 싶은 기후변화 최다질문 TOP 50



지구 기후 위기는 과거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많은 편리함이 있는 반면 지구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기후 변화가 본격화되는 시기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기후위기에 대해 궁금한 10대 청소년들을 위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으로 10대 외에 학부모님이나 모르는 세대에게도 기후 위기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 있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동남아 태국이나 필리핀의 날씨로 변할 것이라는 기상관측이 있습니다.

지금처럼 지구 온도 상승과 해수면 상승으로 인하여 덥고 비가 자주 오는 곳이 되어서 사과와 같은 가을철의 선선한 날씨의 과일 재배가 어려워지고 바나나가 재배되고 모기떼가 이젠 여름에만 출몰하는 것이 아닌 사계절 모두 나타날 수 있음을 짐작하게 됩니다.



현재 살고 있는 세대도 중요하지만 10대가 20대 30대가 되면 지금보다 기후 위기가 더 심각해질 수가 있습니다.

10대가 지금은 이런 심각성을 당장 모르더라도 10년 20년 후에는 더욱 이런 환경이 와닿기 때문에 기후 위기에 대한 미래세대에 필요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총 50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줍니다.

특히 아프리카의 어린이, 남미의 어린이처럼 환경 자체가 열악한 곳은 더욱 이런 기후 위기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기후 위기를 말하면 지구온난화를 제일 먼저 말하게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오르고 있는데 대기 중에 있는 온실가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의 영향이 74% 이상이기 때문에 지구온난화 문제가 나오면 이산화탄소에 대해 많이 말을 합니다.

온실가스 보고서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의 농도가 연도별로 계속 상승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폭염이 많이 발생하고 태풍도 자주 온다고 합니다.

인도의 폭염으로 40도가 넘어서 사망하는 사람이 나오고 호주 같은 곳에서는

산불도 많이 납니다.

중국에서 홍수로 피해가 있으며 미국의 태풍이 오고 사막지대에 눈이 오는 등

영화에서나 일어날 일들이 요즘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집니다.

이 책은 기후 위기의 변화로 인하여 많은 것의 변화를 이 책에서 많이 알려줍니다.

기후 위기와 대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메이트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10대가가장알고싶은기후변화최다질문TOP50 #반기성 #메이트북스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