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시장 다이제스트
김태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발적 탄소시장 다이제스트



요즘 기후변화로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6월인데 고온의 날씨에 비가 많이 오는 곳 지진, 산불 등 우리 지구는 그 어느 때보다란의 시간들입니다.

탄소 감축하자는 취지로 많은 나라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도 그런 취지에서 하고 있는 것인데 아직은 화재 발생을 일으킬 때가 많아서 많은 연구와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자발적 탄소시장이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으로 보다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자발적 탄소시장은 탄소 감축 의무가 없는 기업 및 기관, 비영리단체, 개인 등이 사회적 책임과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탄소상쇄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탄소 크레딧 구매 및 탄소크레딧 소각과정을 거쳐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민간 시장입니다.



글로벌 자발적 탄속시장은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시장 생태계가 마련되어 왔습니다.

규제 및 강제적인 요소가 취약한 관계로 신뢰성, 유동성, 투명성의 문제점들은 항상 존재해왔습니다.

운영 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생적인 이니셔티브와 탄소크레딧 평가 기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최근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탄소크레딧 토큰화 시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발적 탄소시장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개발자가 있습니다.

이들 개발자는 탄소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는 탄소크레딧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풍력, 태양광 발전소 및 수력 발전소 등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기업 및 기관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생산을 대체함으로써 배출량을 감축합니다.

에너지 효율에 특화된 컨설턴트 및 기업들은 건물, 산업 프로세스, 교통 등에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 탄소 배출을 감축합니다.

탄소 감축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기업적인 다양한 방법을 이 책에서 알려줍니다.

두드림미디어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자발적탄소시장다이제스트 #김태선 #두드림미디어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