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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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크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은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미국의 애플, 테슬라 같은 브랜드는 그 회사의 제품 하나하나가 명품이며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브랜드를 좋아하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으면

자신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세계적인 브랜드 회사에 대해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하여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팬이란 것이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어떤 대상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광신도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가수들이 콘서트를 하면 자신의 팬들이 대부분 참석하는 것 또한 이런 의미일 것입니다.

스파이크 반응이란 취향이나 선호가 유사한 사람들 사이에서 단기간 내에 브랜드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플, 나이키, 스타벅스, 테슬라, 자라 등 많은 팬을 보유한 브랜드는 강렬한 스파이크 반응이 있습니다.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팬들이 열광을 합니다.



많은 팬을 보유한 브랜드는 사회 안에서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선망성이란 갖고 싶은 마음,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을 뜻하며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특정 브랜드에 대한 강한 스파이크 반응이 발생하면 이 브랜드는 선망성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랜드로 인식이 됩니다.



특정 제품을 생각하면 브랜드가 생각이 납니다.

이어폰 하면 아이팟, 스마트폰 하면 아이폰, 조깅화하면 나이키, 음료수라면 코카콜라 등 특정 브랜드가 제품과 연결되어 생각이 나는 것은 그만큼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브랜드여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하면 시각적 상징인 로고가 생각이 납니다.

멀리서 보아도 그 브랜드구나 하는 느낌의 로고가 중요합니다.

알파벳을 이용하거나 그림 등 색깔로도 구분되며 브랜드의 상징성과 차별성을 나타냅니다.

브랜드 로고는 단순한 상표가 아닌 집단의 표식입니다.

이 책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팬에 대한 설명을 우리가 잘 아는 기업에 대한 설명과 내용을 많이 알려줍니다.

브랜드 팬을 이용한 마케팅전략에서도 꼭 필요한 내용이어서 마케팅이나 광고의 일을 하시는 분,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시며 브랜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라라 생각합니다.

너와숲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스파이크 #김병규 #너와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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