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LEAN HR: 당신의 스타트업은 안녕하십니까
이용훈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LEAN HR

HR이 Human Resources 인적자원을 말하는 것이며 이 책은 회사의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인적자원 관리 방법과 인적자원관리 직무에 대해 알려줍니다.
대기업에서는 HR 이 다른 기업보다 잘 이루어지지만 스타트업, 중소기업은 대기업 만큼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기업은 유사한 직무로 구성된 기능조직을 활용하여 매뉴얼이나 프로세스 위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같은 조직 내에서 서로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고 그에 요구되는 직무 역량도 유사하여 개인의 의사소통보다는 규정이나 프로세스의 명문화를 강조하였습니다.
스타트업은 서로 다른 직무로 구성된 목적 조직을 활용하는데 서로 직무가 다르다 보니 특정 영역에서 지식의 깊이가 다르고 어떤 용어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서 대화가 중요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은 채용과 퇴사가 빈번하여 목적 조직도 가변적으로 운영됩니다.
오랜 기간 손발을 맞춰온 사이가 아니어서 일하는 방식에 대한 합의와 행동 변화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성 기업은 가르쳐서 쓰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기능조직은 업무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관리자가 존재하고 후임자 양성은
정/부, 사수/부사수로 지정하여 운영을 합니다.
개별 단위 업무는 크지만 개인이 담당하는 업무는 분업화로 작을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직 위주의 신입 공개채용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스타트업은 사서 쓰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목적 조직은 직무 전문가로 구성되어 직무별로 한두 명만 배치가 됩니다.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기 때문에 기성 기업처럼 자원을 중복 배치할 수가 없습니다.
동일 직무를 수행하는 동료의 도움을 받을 순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목적 조직에 배치된 직무 전문가는 해당 직무를 혼자 다 해내야 합니다.
이 책은 스타트업 기업이 기성 기업과의 업무 비교와 H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줍니다.
기성 기업과 스타트업의 차이가 있는 만큼 조화로운 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LEANHR #이용훈 #한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