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플루언서 탐구



인플루언서라는 신종 직업 같은 용어가 요즘에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한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한 팔로워 수가 100만 명 이상이라면 좋아요 등을

누르는 사람이 그만큼 많고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영상이나 사진,

글 등을 보고 영향을 받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것일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보다 미국, 중국 같은 큰 대륙에서 인플루언서라면 가히

기업 정도의 수입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만큼 자신도 많은 노력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기업이나 회사, 식당 같은 곳은 신문이나 TV 방송, 라디오 또는

인터넷 포털 페이지 같은 곳의 광고를 통하여 자신의 회사를 알렸는데

이제는 인플루언서라는 일반인의 입김으로도 그 회사나 기업의 이미지가

너무나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왠지 방송에서 하는 말보다는 일반인이 직접 체험한 것을 알려주는 형태의

영상이나 사진, 글 등을 보고 더욱 공감이나 신뢰가 가는 것은 저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각일 것입니다.

유튜브를 보더라도 방송에서 만든 것과 일반인이 만든 영상이 차이는

나지만 진실성은 오히려 일반인의 영상이 더 호감이 가는 것은 왜일까요



인플루언서 다음의 무엇이 나올지는 지금 당장은 상상하기 어렵지만 지금으로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은 상당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기업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것을 합니다.

이젠 방송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에 초점이 많이 맞추어지는 추세입니다.

인플루언서를 크리에이터라고도 부릅니다.

정보를 가공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제는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도 충분히 개인 방송국처럼 유튜브를 콘텐츠를

만들고 신문 사설처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자신이 원하는 사진과 글로

대중들의 생각에 가까이 갑니다.



물론 유명인이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하면 더욱더 인기가 올라갑니다.

방송으로만 보든 스타를 유튜브, 인스타그램으로 매일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고 댓글을 달면 답장도 받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지금의 인플루언서 산업이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다양한 저자의 생각을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됩니다.

비록 우리나라의 저자분이 아니어서 내용의 이해가 어려울 수는

있지만 새로운 흐름의 변화는 읽어볼수록 알게 됩니다.

인플루언서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소소의책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플루언서탐구 #올리비아얄롭 #소소의책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