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 대한민국 600만 소상공인의 현실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요즘에는 웬만한 개인 상점이나 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거의 다 한다고 봐도 생각합니다.

과거 80년대 90년대까지만 해도 TV, 라디오, 신문, 전단지, 잡지 등 오프라인을

통하여 사람이 나누어 주는 전단지 소문 등을 통하여 좋은 제품들을 알렸습니다.

대기업이나 큰 기업에서 실제 광고 영상도 촬영하여 Tv나 영화의 광고 시간에 홍보를 하곤 하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인터넷, 스마트폰 시대가 오면서 이젠 PC나 스마트폰 등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곳에 광고를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다음, 구글 같은 페이지에서 광고를 하였습니다.



네이버는 다시 카페, 블로그, 마켓 등 여러 곳에서 사람들이 주로 찾는 페이지에 광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이나 구글도 광고는 대부분 사용하였습니다.

카카오, 유튜브 등의 등장으로 이젠 누구나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에는 광고는 꼭

들어가는 추세입니다.

특히나 유튜브의 등장으로 TV처럼 방송국에서 보내주는 것과 달리 이젠 개인이

영상을 촬영하고 1인 방송국이 아주 많이 나오고 심지어 라이브 방송으로 케이블

방송이나 홈쇼핑 방송이 아니라도 스마트폰에서 광고를 라이브 방송으로 실시간

으로 바로 보고 바로 주문이 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맛집이나 새로운 신상품이 나오면 제일 먼저 사용하고 영상이나 개인이 만드는

광고 페이지를 우리는 검색만 하면 제일 먼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인이 직접 사용해 보고 그 내용을 올리는 곳도 아주 많아졌습니다.

이젠 소비자가 광고주이며 소비를 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오프라인의 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이젠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이젠 남녀노소 익숙한 문화가 되었습니다.

조금만 하자가 있는 물건은 바로 인터넷상에 알려지게 되는 세상이 왔습니다.

그만큼 마케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빠른 대처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시대에는 온라인 마케팅이 더욱 강조되어 이젠 집에서 편하게 검색하고 주문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직접 맛집을 가지 않아도 근처에 맛있는 것을 집으로 배달해서 먹기도 하며 원하는

제품은 빠른 배송으로 편하게 집에서 받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이젠 오프라인 매장도 온라인으로 판매도 병행을 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특히 이젠 중국의 온라인 판매가 점점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여서 우리나라의

온라인 매장의 발전을 더욱 응원하는 한 사람입니다.

이 책에서는 마케팅 트렌드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여전히 네이버 파워가 있어서 검색포털 검색의 광고시장은 여전히

넓은 편입니다.

마케팅 광고의 다양한 방법과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한 체크 포인트들을

이 책에서는 자세히 알려줍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인 요즘 매장을 운영하시는 온라인 오프라인 마케팅을

담당하시는 분은 꼭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나비의활주로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온라인마케팅전쟁최전선의변화 #이상규 #나비의활주로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