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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장사다 ㅣ 장사 교과서 3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1월
평점 :

장사 교과서 3 고객편

장사교과서 사장편, 매장편에 이번에는 고객편을 읽게 되었습니다.
사장의 마음가짐과 매장의 중요성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고객의 마음을 잡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사장의 노하우와 매장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고객응대가 바르지 못하여
매출이 생기지 않으면 결국 그 매장은 수익악화로 더 이상 영업이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도 생각해보야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러한 고객의 입장을 하나하나 잘 알려주는 처음 장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특히나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책에서는 말하고자 하는 것을 간추려 알려줍니다.
첫째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다양한 고객들이 있어서 파악이 어렵겠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을
들여자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고객의 유형을 어느정도 파악했다면 어떻게 만족시키느갸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대화를 하면서 마음을 끄집어내고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설득하고 만족을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신규고객은 갓난아기와 같다고 합니다.
신규고객은 갓 태어난 아기처럼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조심스럽게 하고 고객이 불편해 하는 것,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갓난아기를 다루듯 고객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고객은 의심이 많고 변덕스럽습니다.
고객은 변덕이 심하여 좋아하는 것 같아 보였는데 순간 마음이 변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상적으로 맞는 편단이지만 기분이 살짝 나빠지면 구매의사를 철회하기도 합니다.

장사는 설득이며 심리전입니다.
소매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어떻게 경쟁 점포와 차별화된 점포를 만들어낼 것인가, 어떻게 예측할 수 없는 고객의 마음을 만족시킴으로써 매장 콘셉트를 지지하는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늘 연구하여야 성공을 합니다.
구매결정력을 높이려면 반 박자 빠르게 고객을 읽어야 합니다.
고객을 단골로 만들려면 말은 많이 안하지만 항상 반 박자 빨라야 합니다.
손님이 어떤 것에 예민한지 잘 파악해서 뭘 원하는지 알고 반 박자 빨라야 합니다.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과하지 않게 덤을 주는 것입니다.
덤 문화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는 소비자를 만족시키려면 사장은 덤을 주는 것을 절대로 아까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객은 똑같은 덤을 계속 주면 실증을 내므로 계속 개발하고 업종에 맞게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고객을 위해서 단순히 친절하기만 하면 고객이 온다고 생각을 하였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100가지의 고객응대 요령이 있는 백과사전 같은 책입니다.
장사가 잘되려면 고객이 계속 오는 것이 제일 중요하므로 하나하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 장사를 하거나 번창하는 사업을 위하여 사장님이나 직원분은 꼭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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