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사 교과서 2 : 매장편 - 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 ㅣ 장사 교과서 2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사 교과서 2 매장편

저자인 손재환님은 무극안경(無極眼鏡), 쓰리팩토리(3:factory), 아이데코안경(EYE DECO), 원가안경, 꼼꼼안경 등을 보유한 안경전문회사 (주)지앤디의 경영자이십니다.
1990년에 대구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를 졸업한 후, 스물다섯 살에 “젊을 때 내 매장 한번 해보자.”하며 7평 안경원을 오픈하였습니다.
30년 넘은 장사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안경사들의 창업 컨설팅과 안경피팅의 노하우 등을 강의하는 안경아카데미를 설립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안경혁명, 안경피팅의 정석, 일류 아빠의 생각 등이 있습니다.

이 책은 공간의 법칙, 신규 고객을 부르는 프로모션 법칙, 강력한 마케팅의 법칙, 재방문을 부르는 매장관리 법칙, 매장에서 오가는 대화의 법칙, 보이지 않는 숫자의 법칙 등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번 장사 교과서 사장편에 이어 2번째 책인 매장편을 읽게 됩니다.
사장님으로 노하우를 책으로 내어 후배 사장님들에게 사업을 잘 하게 하는 비법을 전수해주는 멋진 분이십니다.
읽으면서도 책을 이렇게 미리 공부하고 사업계획을 세우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코로나가 급습한 전세계에서는 장사를 하는 사장님의 고충이 많았습니다.
비대면이 대세여서 장사가 힘들어 보였는데 코로나가 끝나고 있는 지금도 여전히 힘들어 하십니다.
장사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첫째 어떤 장사를 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필요한 것은 기술을 구현하고 돈을 벌 장소를 구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SNS로 매장에 대한 개념이 바뀌었지만 예전에는 매장은 무조건 눈에 잘 띄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상권이 좋아야 하며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에 있어야 하는데 요즈에는 SNS마케팅으로 보완할 수가 있습니다.
상권의 범위를 넓게 보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장이 들어갈 그 자리 주변만 상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도를 계속 보면 상권을 넓게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차로 운전해서 이동하기 때문에 차의 이동량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어떤 매장이든 재료를 공급하러 오는 도매업자나 영업사원이 있을 텐데 물자 조달을 하기 위해서도 주차 공간은 필요합니다.
일하는 곳과 삶을 분리하고 싶다면 연고지에서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다른 곳을 정한다면 지리적으로 익숙한 곳 관심을 가지고 잇는 아는 지역이 좋습니다.
유동인구가 몇 명인지도 중요하지만 그 지역 주민들이 어떤 동선으로 움직이는지
어느 골목으로 잘 다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매장운영과 직원교육등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들, 계약부터 관리까지
저자의 노하우가 모두 있어 처음 장사를 하는 초보자나 장사에 관심이 많은 분이
꼭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장사를 시작하시는 분에게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장사교과서2매장편 #손재환 #라온북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