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코리아 2024
이규연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그널 코리아 2024


저자인 이규연님은

현) (사)미래학회 회장, JTBC 고문, KAIST 겸직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

이십니다.




이 책은 멀티모달의 알파플러스 세대가 구원하리라, 신바벨 시대가 온다,

뉴딩크족의 카르페 디엠 - 3040 시그널과 트렌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지의 디지털 르네상스 도래, 레인보우 칼라(Rainbow Collar), 미래인재가 등장하다,

넷휴먼(Net Human) - 넷신(Net God)을 경배하라!, 브레인 칩(Brain Chip),

딥·마이스터, AI를 지휘하여 초월지식 창조, 커스터마이즈된 콘텐츠(Customized Contents), AI크라시가 온다, 미래도시 ‘하이퍼 리좀 시티’와 ‘바이오필릭 생태도시’, 메디컬 패러독스(Medical Paradox), ESG 인플레이션 - ESG가 펼칠 경제 대전환과 인간 삶의 변화, 보이지 않는 윤리전쟁(Warfare of Ethics)은 이미 시작되었다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의 트렌드 가까운 내년 2024년의 트렌드를 남들 보다 밀 안다는 것은 더 빨리

대처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전문가분들의 연구로 이제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11월 말 12월 초 이 시점에 올해의 정리와 내년의 준비로 중요한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기업이나 개인도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지구는 기술발전과 더불어 환경오염으로 매년 온도가 올라갑니다.

기후변화로 농업,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전과 달라진 건 저출산 고령화로 개도국은 출생률이 높지만 선진국은 저출산 고령화가 추세입니다.

1인가구의 증가도 미래의 트렌드를 바꿀 산업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계인구가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경제적 타격과 실업문제도 생겼으며 예상치 못한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냅니다. 새로운 트렌드가 생기거나 기존 트렌드를 바꿀 수 있는 이벤트를 시그널이라고 합니다.

이런 시그널을 무시하고 변화된 상황에 대비하지 못하면 큰 위험에 처할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시그널이 아닌 불필요한 것들을 노이즈라고 부릅니다.

이런 시그널에 주목하면 그 시그널이 계속해서 발전하는 경로를 추적하고 예상함으로 시그널의 중요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시그널에 맞는 트렌드를 잘 알려줍니다.

레인보우 칼라 인재가 새로운 시그널로 등장한다는 부분이 새로운 트렌드라 생각합니다.

산업시대 이전에에는 직업이 신분이었습니다.

농민, 상인, 대장장이 직업이 신분이며 할아버지 직업이 아버지 아들의 직업이 되었습니다. 산업화 이후 신분제 붕괴가 대면서 농민이 노동자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한 직장만 다니다 은퇴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지금은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여러 직업을 가지고 직장을 옮겨 다니며 은퇴하는 시대입니다.

유재석개그맨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회사원이 퇴근 후 유튜버가 되고 한의사가 퇴근 후 웹소설 작가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여라가지 일을 하는 사람을 레인보우 칼라라고 합니다.

이런 것이 가능한것이 평생 고용이 사라지고 많은 업무가 컴퓨터로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일자리가 사라지고 생기며 인공지능의 발달과 여가시간 활용이 자유로와 졌기 때문입니다.

어디서나 일하는 원격근무 형태로의 발전까지 되었습니다.

이 책으로 미래 유망 직업과 레인보우 칼라 인재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많이

알게되는 유익한 책입니다.

미래를 예측하고 생각해 보게 되는 것이 신기하고 발전된 미래를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지는 책입니다.

광문각출판미디어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시그널코리아2024 #이규연 #이명호 #광문각출판미디어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