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사 교과서 1 : 사장편 - 장사를 하려면 경영학 책은 버려라 ㅣ 장사 교과서 1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사 교과서 1 사장편

저자인 손재환님은 무극안경, 쓰리팩토리, 아이데코안경, 원가안경, 꼼꼼안경 등을 보유한 안경전문회사 (주)지앤디의 경영자입니다. 1990년에 대구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를 졸업한 후 7평 안경원을 오픈하였으며 30년 넘은 장사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안경사들의 창업 컨설팅과 안경피팅의 노하우 등을 강의하는 안경아카데미를 설립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안경혁명, 안경피팅의 정석, 일류 아빠의 생각 등이 있습니다.

이 책은 비전 불패의 법칙, 사장은 독보적인 기술을 갖춰야 한다, 365일 항상성의 법칙, 롱런을 위한 변화의 법칙, 위기관리의 법칙, 후회하지 않는 선택의 법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사교과서 라는 제목만 보더라도 장사를 잘하는 분의 책이라 그 노하우를 독자에게 잘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사장님들이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으로 백종원같은 분처럼 전문가
다운 생각과 장사의 노하우를 알려주어 요즘 같은 시국에 어려운 이때 자신의
기업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장사가 보다 잘되게 하는 노하우를 이 책으로 배우게
됩니다.

장사를 시작하려면 최소한 10년은 꾸준히 해야 자기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장사에 성공하려면 장사를 나의 전문 분야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10년간 정진하면 그때부터 돈벌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냥 물건만 판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일을 왜 하려고 하나 라는 물음에
답할수 있어야 합니다.
건물주를 잘 선택하면 회사처럼 잘릴 일은 없는 직종이 장사이지만 어느 직업과
마찬가지로 연구하고 공부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 대한 심리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자기만의 기준을 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는 어느 직업이든 다 비슷한 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상 사는 원리는 비슷해서 장사란 무엇인지 그 특징을 잡아내면 대박에 성큼 다가설 수 있게 됩니다.
거의 매일 매장 문을 열어두고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면서 친절하고 청결하면 장사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다만 큰 돈을 벌려면 여러가지 여건이 누적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미 장사를 하고 있는 사람도 롱런하려면 수 많은 경우의 수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장사에는 많은 변수가 있으므로 나중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50대가 되었는데 만약 오래 장사하던 터전에서 쫓겨난다면 난감할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회사의 사장이 바뀌거나 대주주가 바뀌면 변화를 겪고 명예퇴직을 권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장사를 하는 사람은 건물주가 바뀌는 순간 계약 종료를 통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사장이 말을 꺼내나 건물주가 말을 꺼내나 그것이 다를뿐 언제든 일터에서 잘릴 수 있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변수들을 알고 장사를 시작하는 사람은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보 사장님이면 의욕만 앞서고 노하우를 잘 모릅니다.
주위에 물어봐도 잘 안 가르쳐 줄때 이 책을 읽어 보면 장사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보 사장님이나 보다 더 잘되는 장사를 희망하시는 분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장사교과서1사장편 #손재환 #라온북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