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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경영 챌린지 - 새로운 도약, 판을 바꾸는 퀀텀 점프
황창환.황종현 지음 / 라온북 / 2023년 4월
평점 :

컨설팅 경영 챌린지

저자 : 황창환
㈜삼진어묵 CEO로 2020년에 전년 대비 2년 연속 영업 이익성장률 316%, 51%의 성과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 CNS, 포스코, 한국지엠, 하이트진로, 패션그룹 형지, 하림 등 대기업에서부터 컨설팅을 시작하였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소기업의 컨설팅을 통해 효과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회사 경영 시스템의 혁신과 국내외 투자 유치, IPO, M&A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한영업》, 《누구나 프로 컨설턴트가 될 수 있다》, 《한계돌파 세일즈》, 《모바일 마케팅의 비밀》, 《프로 컨설턴트 바이블》 등이 있다.
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디렉터
전) 주식회사 삼진어묵 대표이사
전) 동원F&B 유통 사업부 팀장

제1장. 엔드 코로나 시대, 왜 10배 컨설팅 경영인가?
- 중소기업 CEO가 모르고 있는 '판의 이동'
- 새 판에서 기업의 CEO는 최고의 대표 컨설턴트라야 한다
- 컨설팅 경영 CEO는 경영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지원한다
- 컨설팅 경영을 하는 CEO가 10배 성장을 만든다
- 강력한 새로운 가치가 높은 성과를 만든다
제2장. 10배 컨설팅 챌린지1 : 경영 혁신이 강한 기업을 만든다
- 기업의 경영을 투명하게 유지한다
- 사람이 성장하는 구조를 만든다
-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 시장의 기회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 성과는 매출액보다 매출량으로 관리한다
제3장. 10배 컨설팅 챌린지2 : 투자유치로 기업 경쟁력을 키운다
- 기업은 투자유치를 통해 성장한다
- 내부에 새로운 변화의 틀을 만들자
- 재무성과를 개선하면 투자가 몰려든다
- 투자유치를 통해 영업이익을 극대화한다
- 수익구조를 GP와 OP 중심으로 개선한다
제4장. 10배 컨설팅 챌린지3 : IPO는 성장에 필수 과정이다
- IPO는 중소기업 퀀텀 점프의 시작점이다
- 기업 내에 특수관계자 역할을 명확히 한다
- 회계기준을 국제기준(IFRS)으로 변경한다
- 기업의 전반적인 수불을 정리한다
- 상장을 추진하는 주관사를 선정한다
제5장. 10배 컨설팅 챌린지4 : M&A가 퀀텀 점프를 주도한다
- 기업 성장을 위한 M&A를 추진하자
- 경영자가 M&A의 모든 과정을 리드한다
- 모기업의 성공스토리가 필요하다
- 인수기업에 성공 유전자를 접목한다

중소기업CEO가 모르고 있는 판의 이동
컨설팅 경영은 기업의 변화에 최적화 되어 있다.
지금과 같이 어려운 시장에서도 기업을 퀀텀 점프할 수 있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경제 전체를 운영하는 판이 바뀌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기업이 지금의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은 사업구조를 새로운 판에 맞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기업의 경영을 투명하게 유지한다.
경영혁신은 기술혁신을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을 의미한다.최근 기술혁신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 종래의 경영 방법만으로는 불충분하여 경영의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최근에는 경영혁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에
세세하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기업은 투자유치를 통해 성장한다.
투자유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성장과 확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는 제품 개발, 마케팅 이니셔티브 새로운 인재 또는 기술 획득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회사는 강력한 사업 계획, 확실한 성공 실적, 시장 동향 및
기회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입증해야 한다.

IPO는 중소기업 퀀텀 점프의 시작점이다
기업이 지속성장을 달성하려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IPO는 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세 가지의 방법을 큰 틀에서 제공한다.
경영혁신 전문가가 생각하는 경영의 노하우를 이 책에서 배우며 달라지는 미래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계기가 되는 책인 이 책을 읽게 되어 경영부분에 누구보다
한 발 앞서 가는 자세를 가지게 됩니다.
기업의 경영 환경이 혁신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기존의 경영 방식의 지속성장이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이런경영환경의 변화로 기업들이 컨설팅 경영을 도입하고 있으며 회사 내부에 컨설팅 조직을 운영하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었습니다.
경영자들의 역활이 지금보다 훨씬 더 커지고 달라져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면 지금까지으 시장은 새로운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성장을 주도하였지만
이제는 기존의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장으로 변화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공감이 갑니다.
컨설팅경영에 대해 세 가지로 나누어 알려줍니다.
첫째 대표가 직접 컨설팅 마인드를 가지고 경영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회사 내부에 가장 많은 변화가 발생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컨설팅 마인드를 가진 전문 경영인을 영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영입하는 CEO의 역량에 따라서 컨설팅 경영의 성과에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셋째 컨설팅 경영을 주관하는 직원을 내부에서 육성하거나 외부의 적임자를 채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컨설팅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직원을 경영자 직속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기업경영에 대해 몰랐던 일들을 이 책에서 자세히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업경영 컨설팅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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