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브랜딩의 비밀 - 퍼스널 브랜딩 시대, 나만의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시키는 콘셉트와 스타일
장지민(레이첼) 지음 / 라온북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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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브랜딩의 비밀


저자 : 장지민(레이첼)

90년대 한국의 아티스트의 비주얼 콘셉팅에 관심이 많아 호주의 왕립멜버른공과대학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한 후, 음반 디자이너, 케이팝 분야의 콘셉트 기획을 거쳐, 디자인까지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었다. 지난 14년간 SM, YG엔터테인먼트를 두루 거쳐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아티스트 비주얼 콘셉트의 기획부터 구현까지 담당하며 YG의 배우들과 Winner, Blackpink의 데뷔 준비 등 여러 아티스트의 비주얼을 디렉팅했다. 또한,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아트 디렉터로서 글로벌 브랜드를 한국의 감성에 맞춘 체리블러섬, 팬톤×스타벅스 플래너 등 다양한 상품과 비주얼 디자인을 담당했다. 이후 관심을 넓혀 인공지능 회사에서 디자인 총괄로 지내며 변화하는 시대의 비주얼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해왔다. 현재는 계원예술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고, 아크 비주얼웍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케이팝 아티스트 및 크리에이터, 직업인들의 비주얼 콘셉터·브랜더로서 개인과 그룹의 비주얼을 정립하고 이를 디자인으로 확장해 나가는 일을 하고 있다.


추천사1 나만의 비주얼 전략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길라잡이

추천사2 누구나 브랜딩하는 시대가 되었다

프롤로그 사람들을 이끄는 매혹적인 콘셉트와 비주얼

1장 지금 왜 비주얼 브랜딩인가?

● 퍼스널 브랜딩 vs 비주얼 브랜딩

● 비주얼 브랜딩, 인플루언서에서 개인으로 이동하다

● 비주얼 브랜딩 유무가 기업과 개인의 생존을 결정한다

2장 사람들이 모여드는 비주얼 브랜딩 기획 노하우

● 트렌드 리더, 인디펜던트 워커들이 주시하는 비주얼 브랜딩이란?

● 비주얼 시그니처에는 힘이 있다

● 100세 시대, 세련된 비주얼 브랜딩이 소셜 포지션을 보여준다

● 전문가라면 감성 이미지를 셋업하라

● 취준생, 면접 준비생이라면 이것만은 알고 가자

3장 비주얼 브랜딩 프로세스 7

● 나의 아이덴티티 찾기: 나의 모습 객관화하기

● 퍼스널 컬러와 캐릭터, 콘셉트에 맞는 컬러 찾기

● 체형 이미지 찾기 : 나의 이미지 및 체형 진단

● 콘셉트 확정하기 : 나의 매력 이미지 설정 및 콘셉트 확정

● 콘셉트에 맞는 스타일 구현하기 : 디테일 찾기

● 비주얼 콘셉트 무드보드 제작

● 애프터 비주얼 : 비주얼 콘셉트를 강화하는 말투와 행동, 미디어 트레이닝

4장: K-팝, 엔터테인먼트의 비주얼 브랜딩

● 아이돌 비주얼 디렉팅의 실체

● 아이돌의 환상과 몰입도를 결정하는 비주얼 콘셉트의 비밀

● 비주얼 디렉터의 역량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 비주얼 디렉터로 성공시킨 위너와 제이플라

● K-POP 비주얼 브랜딩 프로세스

5장: 호감 가는 나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기 위한 롤

● 의식적으로 전신 거울을 통해 나를 체크하라

● 자연스럽고 호감가는 표정을 연습하라

● ‘제0의 인상’을 관리하라

에필로그 브랜드는 이미 당신에게 있다

참고문헌

비주얼 브랜딩 프로그램 소개


퍼스널 브랜딩 vs 비주얼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 대세인 시대가 왔다

평생 직장의 개념이 보편적이었던 과거에는 특별히 자신을 브랜딩할 필요가 없었다. 이전 시대의 직장 개념은 일정 기간 스펙을 쌓은 후 좋은 직장에 취직하여

정년까지 일하면 되었다.

하지만 현재는 평생직장 개념이 모호해졌다.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이직을 하거나 프리랜서나 된다면 기업이나 클라이언트에게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하고 어필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트렌드 리더, 인디펜던트 워커들이 주시하는 비주얼 브랜딩이란

왜 누구는 쉽게 잊혀지고 누구는 강하게 남는다

어떤 사람들은 쉽게 잊혀지고 어떤 사람은 잠깐 만났을 뿐인데 인물에 대한 인상이 강하게 남는다는 느낌을 받으며 자꾸 생각이 나는 경우가 있다.

자꾸 생각나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신의 매력과 장점을 정확하게 알고 있고

주변과도 조화로운 태도를 유지하는 아우라가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퍼스널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의 아이텐티티 찾기 : 나의 모습 객관화하기

차별화되는 아이덴티티 왜 중요할까

현대 사회는 튀어야 살아남는 시대다

파워 인플루언서, 파워 유튜버, 파워 블로거 등은 저마다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콘텐츠와 아이디어, 이미지로 SNS 플랫폼의 홍수 속에서 유저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하며 꾸준히 활동을 이어간다.

이들의 성공 비결은 자기만의 고유한 개성과 강점을 찾아 이를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는 데 있다.

비주얼브랜딩의 비밀의 책 제목처럼 나만의 브랜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지금처럼 인터넷의 발달이나 사람들의 경쟁이 이 처럼 치열하지 않고

정형적인 방법인 좋은 대학을 나와서 좋은 직장을 가고 자신의 일만 열심히 하면

모두가 칭찬하는 잘 하는 사람으로 인식하였는데 이제는 서로 비교하는 것도

많아지고 나 자신의 표현도 이전 보다 많이 더 개방적으로 많이 표현해야 알아주는

시대입니다.

취업을 하려고 해도 철저히 그 회사에 분석을 하여 자기가 원하는 직장이면

합격에 유리한 질문의 답을 해야 가능한 시대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막연하게나마 나 자신을 잘 브랜딩 해야지 하고 생각하였는데

읽고 뚜렷한 나의 브랜딩 목표가 세워지는 기분입니다.

바로 실천하면 더욱 좋겠지요

거리를 걷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성복을 입고 다닌닙니다.

하지만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낸 천편일률적인 옷을 가지고도 누군가의 패션은 개성 넘치는 색상과 독특한 스타일로 본인만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같은 옷, 다른 느낌’이라는 표현이 이미 식상할 정도로 회자되고 있지만, 막상 같은 옷을 입고 ‘다른 느낌’이 아닌, ‘나만의 느낌’을 갖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비주얼적으로 경쟁력을 갖춰야 할 상황은 대개 막연하게 ‘다른 느낌’이 아니라 때와 장소에 적합하면서도 ‘나만의 느낌’을 드러내야 할 경우이기 때문이다. 그저 남과 다르기만 한 건 개성이 아니라 자칫 패션의 일탈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신인 가수 그룹의 컨셈을 잡는 비주얼적인 업무를 하는 부분에서는 역시

전문가의 손길로 만들어지는 가수의 모습이 눈에 보여서 저자의 대단한 비주얼

마인드가 부러웠습니다.

자신을 잘 브랜딩 하고 조화로운 사회 생활을 시작하려는 취업준비생이나

자신을 잘 브랜딩 하고 싶은 사회생활의 유능한 인재가 되려고 하는 분은 꼭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비주얼브랜딩의비밀 #라온북 #장지민 #북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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