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부터 해결하라 - 어제의 문제가 오늘도 반복된다면
마이크 미칼로위츠 지음, 유지연 옮김 / 알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부터 해결하라

저자 : 마이크 미칼로위츠 (Mike Michalowicz)

경영자, 엔젤 투자자 그리고 경제경영 작가. 버지니아폴리테크닉주립대(버지니아공대)에서 재무와 경영과학을 전공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칼럼니스트를 거쳐, 35번째 생일을 맞기 전에 연 매출 수백만 달러 규모 벤처 네 곳을 키운 ‘연쇄 창업가’가 됐다. 그중 두 곳은 ‘포천 선정 500’ 기업과 사모펀드에 성공적으로 매각됐다. 하지만 성공 뒤에는 10번의 사업 실패, 두 번의 개인 파산이 있었다. 가장 큰 소망은 세상의 모든 경영자가 부자로 살아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책과 강연으로 경영자를 돕고 있다. 국내에는 《수익 먼저 생각하라》, 《펌프킨 플랜》이 소개됐다.

PROLOGUE: 지금 당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뭐죠?

FTN의 25가지 핵심 욕구와 질문

챕터 1: 당신은 목적지로 가고 있는가?

챕터 2: 찾은 다음 해결하라

챕터 3: 얼마를 쓰기 위해 얼마를 벌 것인가?

욕구 1: 라이프스타일 일치 / 욕구 2: 잠재 고객 유치 / 욕구 3: 고객 전환 / 욕구 4: 약속 이행 / 욕구 5: 대금 수금

챕터 4: ‘진짜’ 이익을 내고 있는가?

욕구 6: 부채 청산 / 욕구 7: 수익 건전성 / 욕구 8: 거래 횟수 / 욕구 9: 수익성 있는 레버리지 / 욕구 10: 지불준비금

챕터 5: 바쁘다고 좋은 조직은 아니다

챕터 6: 돈이 쌓였다면 베풀어라

챕터 7: 내가 없어도 문제없는 회사로

욕구 16: 혁신 지향 / 욕구 17: 미션을 통한 동기부여 / 욕구 18: 꿈과 비전의 일치 / 욕구 19: 피드백 신뢰성 / 욕구 20: 보완 네트워크

챕터 8: 영원한 유산을 남기고 은퇴하라

욕구 21: 커뮤니티 지속성 / 욕구 22: 계획적 리더십 전환 / 욕구 23: 진심 어린 후원자 / 욕구 24: 분기별 조정 / 욕구 25: 지속적 적응

EPILOGUE: 당신은 할 수 있으며 해낼 것이다

부록 1: 주요 용어 해설 / 부록 2: 참고할 만한 콘텐츠 / 부록 3: 부착용 FTN 워크시트

아침에 출근한 당신, 소방 장비를 착용하고 불을 끄기 시작한다.

열 받은 고객 진정시키기, 뒤늦은 제안서 보내기, 허겁지겁 사원 급여 챙기기 등이다. 이렇게 급하게 불을 끄는 동안 커피를 세 잔이나 마시니 당신은 다리를 단단히

꼬고 있을 수박에 없다.

바쁜데 화장실 갈 시간이 있을까? 안 그런가? 하지만 그 전에 해야 할 일도 있다.

사원 대상으로 희망으로 가득할 기업 미래에 대해 연설부터 해야한다.

맞아요 그런데 제 사업은 다릅니다.

자신의 기업이 너무나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라.

문제가 무엇이든 그렇게 틀에 박힌 솔루션가 전략은 도움이 될 수 없다는 말이다.

그 마음은 이해한다.

옛날에 나도 저렇게 생각했으니까 지금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저렇게 생각할 수 있다.

물론 그 생각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

맞아요 그런데 로 변명을 시작하는 중병에 걸린 경영자가 너무나 많음에 나는 항상 놀란다.


회사가 10만 달러를 벌면 내 앞으로 10달러를 가져갈 거야

스물세 살에 첫 사업을 시작하면서 나 자신에게 한 다짐이다.

사방에서 코웃음 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그 반응이 당연하다.

기업이 돈을 벌면 경영자가 고스런히 가져간다고 순진하게 믿었던 시절의

다짐이니까 물론 저 다짐이 엄청난 헛소리임을 아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 책은 경영의 나침반 같은 책으로 오랜 시간 경영분야의 전문적인 일을

하는 저자가 경영자의 중요한 마인드 형성을 위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스타트업은 물론이고 안정기의 기업도 경영자는 늘 바쁘다.

따라서 경영자에게는 중요성과 시급함을 따져 핵심 과제부터 해결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 그 능력을 키우는 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이것부터 해결하기(FTN)’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는 스스로에게 수시로 질문하라. “지금 당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

이 책으로 그 해답을 찾을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매출, 수익, 체계, 영향력, 유산 등 중요한 키포인트를 잘 알려줍니다.

냉험한 현실에 기반을 두지만 희망에 찬 매출 목표를 얼마로 잡아야 할지 궁금한가

먼저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가 필요한지 명확히 파악하라

당신의 몫을 첫 번째 핵심 욕구로 이야기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를 첫 번째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사업은 냉엄한 현실이 아닌

막연한 생각 위에 지은 집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기업은 매출을 우선 적으로 생각하고 운영, 수익을 생각하지 않을 수없는

부분입니다.

경영을 하기 위해 기업이 점점 성장하기 위해 이 책을 꼭 읽어 보아야할 것입니다.

알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것부터해결하라 #알키 #경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