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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 - 글쓰기로 완성하는 우리 아이 공부머리
임영수 지음 / 청림Life / 2023년 1월
평점 :

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

저자 : 임영수
“교육이란 들통을 채우는 일이 아니라 불을 지피는 일이다”라 는 한 문장을 마음에 품고 살아가는 초등학교 수석교사. 대구 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24년째 교직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지정한 시범학교인 ‘온책 읽기 행복학교(現 미래학교)’에서 전 과목을 책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했다. 이때 독서로 변화하는 아이들의 생각과 학습 태도를 경험한 것은 물론이고, 그 변화의 차이가 문해력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을 목격했다. 2020년부터 대구시 국어과 수석교사로 근무하며, ‘문해력 독서 및 쓰기 루틴’을 중심으로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공개수업 및 연수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및 글쓰기 교육이 가정에서도 지속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루틴’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년간의 수업 노하우를 정리하여 부모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읽기, 글쓰기, 과목 성적을 단계별로 끌어올릴 수 있는 ‘7단계 글쓰기 루틴’을 고안했다. 소중하고 작은 아이들이 언젠가는 자기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글을 쓸 수 있기를 바란다.
초등학교 수석교사. 대구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 한국 mbti 연구소 전문자격교육과정 수료. 교직에서 24년간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온 책 읽기 행복학교에서 근무하였으며,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아이들의 삶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수평기 일체화> <과정중심평가> <교육과정 문해력> <온 책 읽기> 등의 주제로 연수와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온 책 읽기 행복학교에서 다년간 근무하며 문해력의 차이로 나오는 결과와 독서로 인해 변화되는 아이들의 생각과 학습 태도의 변화를 보았습니다. 가정에서 아이를 잘 가르치려면 꾸준한 ‘독서 루틴’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혼자 공부하는 힘이 절실한 가운데, 혼공 비법을 위한 문해력 독서 루틴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로 아이도 부모도 힘들지 않는 행복한 가족을 꿈꿉니다.

프롤로그_해독과 독해 사이
1장 왜 문해력인가요?
단시간에 이해하는 아이의 비밀
교실에서 문해력 차이가 의미하는 것
문해력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공부에도 결정적 시기가 있다
독서교육, 우리는 왜 빈손인가요?
이야기의 힘
왜 이야기책을 읽고 글을 쓰나요?
이야기책이 공부에 도움이 되나요?
배를 만들려면 바다를 그리워하게 하라
2장 쓰기 루틴으로 문해력 입문하기
학교에서는 어떤 글쓰기를 할까요?
루틴이 무엇인가요?
문해력을 위해 루틴이 필요한 이유
왜 쓰기 루틴인가요?
7단계 글쓰기 루틴 한눈에 보기
3장 1~4단계로 문해력 쑥쑥 키우기
왜 1~4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키워야 할까요?
1단계 밑줄 긋기
2단계 문장 수집하기
3단계 독서 노트 쓰기
4단계 요약하기
4장 5~7단계로 문해력 단단하게 다지기
왜 5~7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다지나요?
5단계 생각 정리 글쓰기
6단계 배움 정리 글쓰기
7단계 쓰기 루틴 만들기
5장 문해력과 함께하는 일상 만들기
초등 교과 과정에 맞춘 학년별 추천 도서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기
단 1초 만에 시선 잡기
고통 없이 책 읽어주기
미래 사회의 나침반, 디지털 리터러시
부록 국어과 수석교사가 알려주는 친절한 Q&A
글쓰기가 너무 막막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 놀이가 글쓰기 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초등학생인데 서평 쓰기를 해야 할까요?
글쓰기에 두려움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쓰기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나요?
초등학교 저학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초등학교 3학년이 된 아이의 읽기 지도는 다르게 해주어야 할까요?
금방 다 읽었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왜 우리 아이는 책에서 점점 멀어지나요?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에필로그_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주고 싶은 건
참고문헌

단시간에 이해하는 아이의 비밀
아무리 열심히 가르친다고 해도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다 똑같이 흡수하지는 않지요 교사가 하는 수업과 학생의 배움이 일치하면 참 좋겠지만 쉽지 않습니다.
가르치는 대로 단시간에 스스로 이해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온종일 부연 설명을
들어야 이해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단시간에 스스로 이해하는 아이와 온종일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아이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성적에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학교에서는 어떤 글쓰기를 할까요
지금 아이들이 배우는 2015 국어교육과정의 쓰기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큰 윤곽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년별로 배우는 내용 중 일부를 나타낸 표입니다.
해당 학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되 연계성을 바탕으로 다른 학년에서도 융통성있게
다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왜 1~4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키워야할까요
책을 읽는 것은 글자를 읽는 것과는 분명 다르지요
책에 쓰인 내용을 이해해야만 비로소 책을 읽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 속 내용을 통해 줄거리, 주인공, 주제를 인지하고 등장인물 간의 갈등 혹은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배우며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면서
이해력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왜 5~7단계 루틴으로 문해력을 다지나요
5~7단계 글쓰기 루틴은 책과 자신을 연결시킵니다.
자신의 관점에서 책을 해석하고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합니다.
의미를 해석하는 읽기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될 때 자신의 지식체계와도 연결이 되고 자신의 배움이 됩니다.
문해력이 생기는 것이지요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가는 과정으로
문해력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휘력 말하기 쓰기 등도 각기 다르지만 본인의 관심사와 적극성
부모의 노력으로 문해력을 초등학교때 키워주는 것이 좋은 교육취지
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어휘력을 강조합니다.
책을 읽고 스스로 이해하는 능력은 교과 성적까지 좌우하는 힘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공부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또한 학교 수업만으로는 부족하며
밑줄귿기, 메모하기, 책읽고 요약하기가 중요한 문해력을
키워주는 좋은 방법임을 알려줍니다.
청림Life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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