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마음
김유담 지음 / 민음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 보는 마음


위태롭고 흔들리느 가족의 삶속에 노동, 조용히 분투하는 마음을


담은 소설입니다.


엄마는 내가 공부를 덜 해서, 고소득 전문직이 못 된 탓이라고 했고, 


큰엄마는 내가 공부를 너무 한 게 문제라고 했다. 


심지어 공의 엄마는 내가 친정에서 제대로 못 배우고 자라 이 모양이라고 했다. 


나는 그들의 말이 모두 틀렸다고 생각했지만 일일이 바로잡기는 어려웠다. 


큰엄마 안금자, 친엄마 정은주, 공의 엄마 윤혜숙까지 세 엄마의 삶과 부딪치면서 


지금의 내가 되었고, 나는 그저 그들과는 다르게 살기로 결심했을 뿐이다.


소설속 모습은 마치 현실을 보는 것 같이 와닫는 우리의 일상이야기입니다.


일상속 소설이 현실이 되는 느낌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