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 나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기적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적] 나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기적 인 소제목을 보고 나를 변화시킬 수 있을까? 하며 책을 선택했다

저자는 고전문학학자로 위대한 개인에 대한 관심 두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28개의 단어로 생각을 풀어 설명 한다

 

우리는 너무 많은 사람들의 소음과 말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정보들이 넘쳐나고 그 정보들 사이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한다 저자는 말한다 고요한 정적이 흐르는 곳에서 내안의 말을 들으라는 것 그러기위해서는 내가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스스로 완벽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이 글을 적으면서도 나는 고요함을 참지 못하고 티비를 켜 놓는다던가 음악을 듣는다던가 끊임없이 다른 사람의 방해도 받으며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정신없고 산만하다 이럴 때 조용히 평정심을 갖고 나의 한계를 시험해보는 것이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정적은 어렵다 고요하다고 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의 어떤 반응에도 신경 쓰지 않고 온전히 나의 마음에 집중하여 오늘은 나의 주인이 되었나 생각해 본다

    

오늘, 나는 내 마음에 또 어떤 씨앗을 심을까?

-정적 p89

 

    

이글을 보다 나에게 어떤 씨앗을 심어 키울지 생각하다보니.. 작은 생각 작은 말과 행동에도 조심스러워 진다

 

 

내가 오늘 완수해야 할 일은, 우선 나에게 감동적이어야 한다

 -정적 p96

 

 

 

오늘 하루는 감동적이었을 만큼 훌륭했었나를 보려면 미래 시점에서도 그런지 보면 알 수 있다

 

 

 

이책은 4부로 되어 있고 28개의 화두를 소개한다

1부 평정, 마음의 소용돌이를 잠재우는 시간

2부 부동, 움직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3부 포부, 나에게 건네는 간절한 부탁

4부 개벽, 나를 깨우는 고요한 울림

 

 

[정적]을 읽으면 다양한 단어로 성숙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나를 채찍질 하는 것만 같다

[정적][심연][수련][승화] 네 권의 위대한 개인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모든 제목이 엄숙한 것이 왠지 네 권을 다 읽으면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낼 것만 같다 나머지 세권의 책도 읽어보고 싶다

 

 

오늘, 나는 내 마음에 또 어떤 씨앗을 심을까? - P89

내가 오늘 완수해야 할 일은, 우선 나에게 감동적이어야 한다
- P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