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 : 과학.문화.예술 편 - 실패를 이겨내고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인생 수업 십 대를 위한 실패 수업 1
루크 레이놀즈 지음, 정화진 옮김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무언가에 도전할 때 수많은 실패를 거듭해서 성공에 이른다. 무언가를 한 번에 성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그런 사람이 있다하더라도 실패의 경험에서 오는 배움의 중요함은 알지 못할 것이다. 실패의 과정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도하고 어떤 경우는 실패와 실패에 실패는 실패로 끝이 날 때도 있고 성공에 이르지 못할 때도 있다. 그리고 성인이 아니라 아직 도전을 해본적도 없고 실패란 것을 맛보지 못했을 십대 때엔 한번 실패하면 큰 좌절감이 온다. 십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몇 번의 실패의 경험으로 힘들어하고 패배감에 휩싸여 다른 길을 택하는 경우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마시라 실패는 곧 우리 삶의 한부분이다. 실패는 배움이자 과정이다.

진정한 자신을 찾는 길은 수많은 실수를 하는 것이다.

실패하는 것. 실수하는 것(때로는 무수히)

실패수업 p9

[실패수업]의 성공에 이른 18명의 위인들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엔 모든 걸 갖추고 탄탄대로를 걸어서 성공을 했으리라 생각을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생각을 뒤집는다. 아인슈타인은 불같은 성격에 암기력도 없으며 학교를 싫어하고 맞지 않아 고등학교도 중퇴를 하고 대학교 졸업 후에도 직장도 없고 돈도 못 벌어서 자신은 태어나지 말았어야했다고 여동생에게 편지로 쓴다. 이렇듯 여기에 나오는 위인들은 수십 번 거절을 당하고 학대와 성차별 인종차별과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실패로 끝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나서야 성공에 이른다.

성공하고 인정받기까지 평생이 걸렸으며 빈센트 반 고흐의 경우엔 사후 거의 백년 뒤에 작품 중 하나인 [붓꽃]이 1987년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여러 실패 후에 오는 성공은 혼자 이룬 것이 아니다. 그들 곁엔 항상 도와주거나 믿어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고통스럽다고 돌아서지 말아요. 확인하고, 맞서세요. -

거부되었는가? 만일 그렇다면 스필버그의 삶을 기억하라.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고, 여러분이 신뢰하는 사람에게 용기와 응원을 부탁하라.

그러면서 여러분의 꿈을 계속 좇아라. 타인의 판결에 굴복하지 말고,

여러분이 옳았음을 입증해라. 여러분의 꿈은 아름답고도 꼭 필요한 것이다.

실패수업 p90

‘코딩이 어려워요~’ ‘영어가 어려워요~’ 하고 말하는 십대로 살아가는 조카에게 앞으로 삶에서 올 많은 크고 작은 실패를 위해 나도 이 책으로 실패 후에 오는 배움과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주고 싶다.

살면서 겪는 실수나 실패가 결코 마지막 선고가 아님을 깨닫기 바라며

실패수업p213

 

 

#십대를위한실패수업과학문화예술 #청어람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