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성안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3D 모델링 작업을 해본적은 없지만 이번 기회에 따라해 보고 싶어서 [성안당]<블렌더 3D & AI>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서평단 신청했는데 좋은 기회로 서평하게 되었어요.

[성안당]<블렌더 3D & AI>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의 목차를 살펴봅니다.
PART 1 기본 모델링과 생성형 AI 협업 준비하기 ~ PART 5 스크립트 코딩 방식으로 블렌더 AI 활용하기까지 크게 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PART 1 기본 모델링과 생성형 AI 협업 준비하기 중 STEP 01 3D 모델링 작업의 시작, 블렌더에서 블렌더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기존 3D 그래픽 저작 프로그램에는 3ds 맥스와 시네마 4D가 있는데 블렌더(Blender)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고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PC에 블렌더 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 설치 파일 용량이 320MB 정도로 다른 프로그램에 비교해서 작기 때문에 덜 부담이 되었어요.
노트북 등 저장용량이 작은 곳에서도 블렌더를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같아요.
PART 2 오브젝트 모델링 생성과 변형 기법 중 STEP 01 오브젝트 모드에서 모델링 시작하기에서 오브젝트 모드의 용도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브젝트 추가/삭제하기, 명령 상자(Operation Box) 설정, 오브젝트 선택 방법, 뷰포트의 제어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요.

STEP 03 메쉬 변형과 큐브로 사다리 모델링하기 따라해 봤어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헤맸는데 지우고 다시하고 여러번 반복했더니 익숙해졌어요.
메쉬 변형과 큐브로 사다리 모델링하기를 통해 에티트 모드의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PART 3 장면 구성과 조명, 카메라 설치하여 출력하기 중 STEP 03 모델의 비율과 외형 수정하기 따라해 봤어요.
예제 파일 : 03\외형수정.blend파일을 활용했어요.

오브젝트들의 축적 맞추기, 개별 오브젝트 편집하기를 통해 오브젝트들 사이의 비례 관계를 맞추도 필요에 따라 개별 오브젝트의 크기와 부분적인 형태도 다듬어서 조화를 이루도록 보완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예제파일을 활용해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재밌었어요.
예제 파일은 성안당 홈페이지(http://www.cyber.c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한 뒤 로그인해서 [자료실] - ‘AI’, ‘3D 모델링’, ‘블렌더’ 등 도서명 일부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성안당]<블렌더 3D & AI>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3D 모델링 작업은 전문가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작업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블렌더 프로그램을 처음 알게 되고 사용해 보니까 너무 재밌었어요.
[성안당]<블렌더 3D & AI>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책을 따라하기만 했는데 3D 모델링 작업이 된다는 게 신기하고 3D 모델링 작업과 3D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성안당]<블렌더 3D & AI>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도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