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나는 나에게로 돌아간다 - 신현림 시인의 흔들리는 청춘들을 위한 힐링 응원 에세이
신현림 지음 / 예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른이라는 나이가 되면 뭔가를 이룰줄 알았었다. 서른이라는 강박관념에 20대를 나름 치열하게 보냈으나, 서른이 되어서는 허무감이 컸다.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나름 잘살았다고 생각했는데..뒤를 돌아보니 남겨진게 하나도 없었다.

그래서, 그 허무감에 1년을 아무것도 하지 못한 나의 서른은 참 어두웠던것 같다. 이 책은 시인이 신현림씨가 우리에게 들려준 자신의 서른에 대한 이야기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한국이라는 사회 속에서 여자로 살아가는것이 얼마나 힘든지, 그리고, 서른이라는 나이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를 그녀는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었나보다.

신현림 작가의 삶이 이 책에 묻어났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경기도 의왕이 서울에서도 가깝고 교통편도 참 편한곳이다. 그러나, 그녀가 나고 자랐던 의왕은 지금의 의왕이 아니었다. 강남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교통편으로 2시간이상이 소요되었고, 지금과는 다른 시골이었다. 그런 곳에서 그녀는 자랐고, 정치를 꿈꾼 아버지 덕에 어머니는 가정의 경제를 꾸려나가야만했다. 그런 가정 속에서 그녀는 병약했고, 인생이 쉽게 풀리지는 않았던것 같다. 그런 그녀 였기에 아마도 시와 문학에 빠져들었는지 모르겠다.

대학시험도 3번이나 떨어지고, 대학을 졸업하고도 변변하지 못한 직장도 없었던 그녀였기에 우리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더 많을것이라고 생각된다. 아픔을 겪어 본 사람이 아픔을 이해할수 있다고, 머리로 이해하는게 아니라 가슴으로 이해를 했을때 그 사람의 인생을 알수 있다고 난 자신한다.

머리로 이해하는 것은 그냥 이해다..가슴으로 이해하는 것은 그 사람의 입장이 진정으로 되어보고 그 사람의 아픔을 쓰다듬을수 있을때 진정 이해하는것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을 하나 하나 읽으면서 흔들리는 청춘들을 위해 그녀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가슴에서 우러나왔기에 가슴 한곳이 너무나도 따뜻했다.

얼마만의 따뜻함인가..그 따뜻함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용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어느 누군가가 그런 말을 했다. 나를 위해 누군가가 따뜻한 말 한마디만 해줬다면 자신의 인생이 이렇게는 되지 않았을것이라고.. 맞는 말이다. 누군가가 나를 위해 격려해주고, 이해해준다는 느낌하나만으로도 인생을 살아갈 힘을 얻는것이다.

이 책 속의 하나하나의 이야기는 가슴에서 나온 이야기다. 이 책을 통해서 흔들리고, 아파하는 이들이 다시 용기를 내서 일어났으면 좋겠다.

오랜만에 가슴이 따뜻한 이야기를 읽은것 같아 너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