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한국문학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1
배혜림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기부고전필독서30_한국문학편

22년차 현직 중등 국어 교사가 엄선한 한국 고전문학 30편.

어떤 작품을 학생들에게 읽히면 좋을지 소개하는 책이겠지, 처음 책제목을 보고 생각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무엇을 읽을 것인가'에 대한 책인 것도 맞지만 '어떻게 읽을까?'가 담겨있다.
대학 입시까지 길게 보고 중학생 때부터 읽혀야 할 한국 고전 작품을 최대한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해설하고 시대적 배경, 사회상, 작가에 대한 정보 등 배경지식을 촘촘하게 짚어준다.

작품의 관련 과목과 더불어 관련 학과를 보여주고 현재에 적용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생기부 진로 활동 및 과세특 활용 예시'에서 독서를 교과와 연계하여 생기부에 드러내는 방법을 제시한 것도 정말 유용하다.

작품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을 소개한 점도 좋았다. 감사한 마음으로 2학기 도서목록에 반영하려고 한다.

쉽지만은 않은 책이지만 단정하고 다정한 문장 덕분에 재미있게 술술 잘 읽히는 것도 장점이다.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의외로 다시 옛것으로 돌아가는 것이 요청됩니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을 찾는 일이지요. 바로 고전 읽기입니다. 고전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류 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인류의 정수를 담은 보고와도 같습니다. 고전을 읽고 탐구하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넘어서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는 물론 인간이 마주한 근본적인 질문과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고전은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들의 사유를 포함하며, 이를 통해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습니다. (P.6)

#배혜림 #데이스타 #카시오페아
#생기부고전필독서시리즈
#생기부고전필독서30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