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들 - 손석희의 저널리즘 에세이
손석희 지음 / 창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TBC 뉴스룸을 진행할 당시 손석희 씨는 "내일도 저희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클로징 멘트를 사용했다. 특별할 것 없는 말이었지만 손석희 앵커의 입을 거쳐 나온 그말은 묘한 안도감을 줬다. 이 책은 삼성그룹의 노조 무력화 전략 보도를 시작으로 세월호 사건, 최순실 국정농단, 대선, 미투 등 언론인 손석희 씨가 JTBC에서 뉴스를 진행하며 마주쳤던 굵직한 사건들에 대해 적고 있다. 또한 그간 그가 뉴스를 마치며 말했던 대로 정말 최선을 다해왔음을 보여준다.
이 책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단언컨대 '어젠다 키핑'이 될 것이다. 어젠다 키핑(Agenda Keeping)은 '미디어가 단지 의제를 세우는 데(Agenda Setting)에 그치지 않고, 그 의제를 꾸준히 지켜냄으로써 선한 기여를 할 수 있다는 믿음'(p.9~10)으로 그가 꾸준히 지켜온 저널리즘의 한 방법론이다.

손석희씨가 직접 참여한 장면들을 그의 글로 함께하며 때로는 긴박하고 때로는 참담했던 사건들을 생생하게 떠올렸다. 완전히 잘못 알고 있었거나 조금 오해를 했던 것도 덕분에 바로잡을 수 있었다.
대한민국의 격동기에 언론인 손석희 씨가 있어줘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눈을 감아버리거나 휘둘리거나 꺾이지 않아줘서 너무 고맙다. 유려한 문장으로 이렇게 좋은 책을 써준 것도 감사하고 싶다.

#손석희 #저널리즘에세이
#창비 #스위치 #필라멘트북클럽
#책추천 #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