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사과는 없다 VivaVivo (비바비보) 46
김혜진 지음 / 뜨인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사과는없다

7살 여름, 디즈니 애니메이션 <피노키오>를 함께 보던 나와 지호는 거의 매일 만나 같이 놀고 같이 밥을 먹는 각별한 옆집 친구였다. 4학년 봄, 이사를 하고, 서로 다른 중학교를 다니게 된 후로도 만나면 반갑게 인사했다. 어릴 때부터 본인이 피노키오라도 되는 양 "네가 내 양심이야, 지미니."라고 반복해서 말했던 지호는 중3 여름에 학폭의 가해자로 강제 전학을 갔고 연락이 끊겼다.

고등학생이 된 나는 학원에서 지호에 대한 소문을 사실인 양 말하는 아이들에게 다가가 "그런 일은 없었어."라고 말하고 그 일을 계기로 다온과 가까워진다. 지호가 떠난 자리에 남겨진 아이들이 얽히고설킨 관계를 이어나간다.

소설의 중반을 지나도록 지민, 지호, 다온, 인서, 재희, 리하 등 인물들의 이름으로 성별을 짐작하기 힘들었다. 행동과 말에서도 유추해내기 어려웠다. 재희랑 같이 다니는 서영이는 여학생이겠지? 재희가 지호, 다온과 사귀었다는 대목에서야 '아, 재희가 여자앤가 보다'하고 짐작했을 뿐.

피노키오에 나오는 귀뚜라미의 이름이 '지미니 크리켓'이라는 걸 처음 알았다. 피노키오가 인간이 된 결말을 지금껏 해피엔딩이라고 생각해 왔다.
꽤나 철학적인 질문들을 던지는 소설이다. 가정폭력의 희생자가 또 다른 폭력의 가해자가 되는 설정이 씁쓸하지만 부정할 수만은 없다. 이미 벌어진 일을 돌이킬 수 없지만, 주변의 개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는 걸 우리는 안다.
완벽한 사과는 없을 지라도 진심 어린 사과는 필요하다. 외면하고 지켜주지 못 한 것, 어쩌면 직간접적인 가해일 수도 있는 것에 대하여.

#김혜진 #장편소설 #청소년소설
#학교폭력 #폭력 #뜨인돌 #뜨인돌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