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갱년기 리부트 - 한의사가 몸소 경험하고 찾아낸 갱년기 해방 프로젝트
정지인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12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갱년기의 중심부를 지나가고 있는 나로서는 '갱년기'라는 단어 하나에도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어느 주말 오후 TV 리모컨을 딸아이에게 양보 받지 못했다는 말도 안 되는 상황에서 처음 겪었던 감정의 소용돌이는 당혹스럽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낯설고 분하고 서글픔이 몰려오는 갱년기의 시작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매일 새벽마다 열이 올라 잠이 깨고, 야간뇨 때문에 잠이 깨고, 피곤한 일상 속에서 힘든 시간들을 보내면서 갱년기를 조금이라도 현명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갱년기 리부트]는 한의사가 직접 갱년기를 겪으면서 알게 된 갱년기 극복 방법과 수많은 환자들을 접하면서 알게 된 간접 경험들이 쌓여 갱년기 리부트 처방을 알려주는 책이다.
실제로 만났던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고 직접 겪은 일상을 통해 갱년기를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소개해 주고 있어 어려운 의학적 지식이 아닌 공감과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책이다.
"갱년기라는 피할 수 없는 노화의 길목에서 과연 젊고 활기차게 기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1장 '갱년기, 지금부터 준비하라 '에서는 갱년기 준비는 빠를수록 좋은 이유와 갱년기 마인드를 바꾸는 4단계를 소개하고 있다.
"점점 지쳐가고 부족한 나를 세월의 흐름 속에 방치할 것인가?
나이를 버리고 나를 새롭게 바꿔 갈 것인가?"
2장 '갱년기 리부트를 위한 4단계' 편에서는 갱년기 제대로 이해하고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지, 갱년기를 극복한 여성의 특질, 나만의 갱년기 계획 세우기 등을 사례와 전문지식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내 안에서 불쑥 튀어나와요."
3장 '젊음을 되찾는 미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해 미토제닉 식단을 소개하고 갱년기 여성이 따라 해야 하는 식단과 다이어트 방법 등을 소개한다. 단계별로 각 식사마다의 영양과 식단 등을 상세히 알려주어 따라 하기 쉽게 서술되어 있다.
"젊음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고정된 습관을 버리고 일부는 수정해서 느리지만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바로 내 곁에 있다."
4장 '갱년기 리부트를 위한 하루 습관'은 나에게 젊음의 최면을 걸어야 하며 잘 자고 배변 습관이 좋아야 하고 하루 30번 운동법을 나에게 맞게 꾸준히 해야 한다고 강조해 주고 있다.
"갱년기를 방치하면 병, 이해하면 기회가 된다!"
모든 내용이 갱년기를 앞두고 있거나, 한창 그 시기를 지나고 있는 여성들에게 필요하며 도움이 된다. 나를 비롯한 모든 여성들이 걱정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관련 서적도 읽고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서 웅크리지 말고 제2의 인생을 멋지게 만들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