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벌고 잘 쓰고 잘 살고 싶어서 돈 공부를 시작했다
래빗해빛(김아름)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8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어도 많은 사람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관심이 많다고 해서 누구나 투자에 성공하지는 않는다.
[잘 벌고 잘 쓰고 잘 살고 싶어서 돈 공부를 시작했다]의 저자는 대기업 직장인으로 퇴근 후에는 재테크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며 20대에 20억 자산을 만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실전 가능한 재테크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저자가 전하는 비법들은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 삶'에서 벗어나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하고 있어서 더 관심이 갔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더라도 재테크와 친해지기, 마인드가 바뀌면 모든 것이 바뀐다, 당장 오늘부터 가능한 부자습관, 돈이 2배속으로 모이는 통장 세팅법, 나에게 맞는 투자 방향과 종목을 정하는 법, 평범한 내가 20대에 20억을 이룬 투자 로드맵, 나답게 일하고 나답게 성장하는 법, 총 7장에 걸쳐 자세하고 친절한 대화체를 통해 설명해 주고 있다.
"충분히 돈이 없는 것 같아도 '다 모으고 시작해야지'가 아닌 모아가며 공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나는 돈을 배워서 다룰 줄 아는 사람이다."
이러한 정체성을 가진 순간부터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가 명확해졌고 실제로 '돈이 모이고 자라는 구조'를 하나하나 만들 수 있었어요.
'조사모삼'
내 주머니에 돈이 들어오는 시점을 앞당기고, 그 돈이 아주 작더라도 다시 '일하게' 만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 이것이 바로 자산을 빠르게 불려나가는 사람들의 핵심 마인드셋 중 하나입니다. -본문 중에서-
이렇듯 돈과 재테크에 대한 마인드셋을 하고 나면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지,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 또한 하나하나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돈이 새는 구멍부터 막을 수 있는 틈새들을 알려주고, 자산 진단 워크시트를 통해 직접 실천해 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부업을 찾도록 도움을 주고, 예적금 통장 만들기부터 시작해서 파킹 통장의 모든 것, ISA 통장을 왜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야 하는지, 노후준비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채워져 있다.
아무래도 이론에만 치우치기보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좀 더 자세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과 실천이 쉬운 내용이라 읽다 보면 저절로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생긴다.
이 책은 이제 사회 초년생으로 한 발을 내딛고 있는 나의 아이들에게 선물로 주고자 한다. 스스로 깨칠 수 없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자신의 자산을 재테크하는 방법을 배워보기 바라는 마음이다.
돈을 벌기 시작했지만 어떻게 월급을 관리해야 하는지 막막한 사람들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