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 상위 1% 부자 3,000명에게 배운, 평생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회에서 돈은 절대적인 기준이 됩니다. 돈이 많다는 것과 없다는 것은 엄청난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사람들의 평가에도 극명한 온도차를 느낄 수 있고, 현실에서 오는 좌절이나 성공 등 긍정과 부정의 의미를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있고, 뭐라도 하지 않으면 불안해 하는 심적 장애를 겪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성공할 것인지, 재테크를 하며 돈을 모으고 관리할 것인지, 무작정 안쓰고 모은다? 열심히 일하면 소득은 올라간다? 예전에는 통하던 가치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임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이 무섭게 오르고 있고, 각종 세금이나 물가상승은 부자가 되는 방해적 역할로 보일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자산가들이나 부자들은 자본이나 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나아가 그들이 관리하는 그들만의 비법과 관리론, 그리고 현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돈 관련 사건이나 이슈, 문제들을 볼 때, 생각하는 사고력이나 관점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절대 돈을 허투루 쓰지 않습니다. 필요한 곳에는 과감히 투자하지만, 불필요한 지출은 지양합니다. 그리고 각종 정보나 추세, 트렌드를 계속해서 모니터링합니다.


정보가 주는 격차의 존재, 정보 자체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뉴스의 중요성을 모두가 알지만, 제대로 혹은 꼼꼼하게 체크하는 사람은 없는 그런 면과 닮아 있습니다. 모든 것은 노력이 중요하지만, 특히 돈관리나 부자되는 것에는 노력 만큼이나 제대로 알고 접근하는 전략이나 관리론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충해서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도 없고, 부자들의 습관을 통해서 간접경험 혹은 직접 습관화 시키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너무 뻔한 방법이다, 아는 방법이라고 할지라도, 실행은 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되물으며 배움의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람관계나 일을 함에 있어서 효율성을 가장 우선시 합니다. 무작정 일하는 것이 아닌, 돈이 되는 수익방안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가까운 미래에서부터 먼 미래까지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며 노력합니다. 이는 행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닌, 인식의 발단 자체가 매우 큰 차이를 낳습니다. 사람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돈으로 티나게 보지 않고, 때로는 교묘한 방법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기도 하며, 관계의 파탄을 막기 위해, 타협적인 모습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즉 어떤 면에서는 자기감정 절제와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쉽게 부자가 된 사람은 아무도 없고, 그들만의 습관과 관리론, 그게 상속이든 졸부가 되었든, 어떤 형태로든 노력이 수반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이는 돈, 사람관계, 성공 등 모든 영역에 공통된 사실입니다. 부자들의 습관과 자산인식, 방법론을 참고하며 소소하게 시작하는 방법론도 괜찮고, 장기적으로 바라보며 인내하는 마음관리도 중요합니다. 절대 하지 않는 것과 기회포착 능력과 방법론, 어떤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차이나 행동력 등 배울 점이 많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자기계발이나 관리, 성공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며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