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 개정판
김우중 지음 / 북스코프(아카넷)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화 시대, 기회를 찾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해외로 나가고 있습니다. 자발적이든, 강제적이든 우리나라를 벗어나서 기회를 찾는 사람들, 쉬운 결정이 아닌 만큼 받수받아 마땅합니다. 언제 실패할지 모르고, 위기나 위험, 변수가 많은 글로벌 무대, 하지만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인재가 쏟아지고 있고 그들은 도전과 모험을 권유합니다. 국내사정이 좋지 않고, 갈수록 취업이나 채용시장이 얼어붙고 있습니다. 어쩌면 한계에 직면했다고 봐도 무방하며, 통일이나 획기적인 도약이 없다면 이같은 침체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준비하고 도전해야 하는지, 이 책은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는 달라졌고,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요소, 새로운 세대들이 등장했습니다. 폭발적인 경제성장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사회로부터 기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과 각종 비리는 청년들을 포기하게 만들고, 기형한 조직이나 삶으로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너무 거창하게 보인다, 진부하다, 뻔하다의 반응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시대가 다르고 조건들이 다르다는 이유로 말입니다. 하지만 절대 불변의 법칙이 몇 개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준비나 공부, 경험 등이 그렇습니다. 아무리 사회나 환경 탓을 하더라도, 노력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시대가 암울한 점도 있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기에는 인생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보다 좋아진 인프라나 글로벌 환경,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지역이나 국가에 대한 언어공부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아이템으로 도전할 것인지, 이를 명확히 하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무작정 기대만 품고 해외로 나가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완벽한 조건을 찾는 것입니다. 모든 조건과 환경이 완벽한 곳은 없습니다. 차라리 우리나라가 더 이 조건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탓만 하며 허송세월 보내지 말고, 목표가 생겼다면 실행하는 행동력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저자의 말처럼 세상은 넓고, 기회적 요소도 많습니다. 물론 제대로 알고, 준비하더라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과 열정을 쏟아내고 실패한 경험은 또 다른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되어줄 것입니다. 대충하는 습관, 남들이 하는 것을 추종하거나 따라하기만 한다면 발전은 없고, 경쟁에서 허무하게 무너질 것입니다. 이런 가치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 시간관리 등 다양한 관리법은 기본적이며, 이를 통해 경쟁에서 이기려는 나만의 무기와 강점을 빨리 찾고 시작해야 합니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고, 과거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재기보다는 행동하고 부딪히며 배우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가치, 알아야 하는 가치를 말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