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삶을 바꾸는 52주의 기록 - 일주일에 한 번 진짜 나를 만나기 위한 수업
쉐릴 리처드슨 지음, 김현수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든, 자기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철저한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고, 기복을 줄이며 원하는 일, 해야 하는 일, 업무적 성과나 역량강화, 구체적인 결과생성, 다양한 경험관리나 학문적 공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엄청난 성공이나 독보적인 결과물이 아니라도 관계없습니다. 소소한 일상에서 나를 다스리며 제어할 수 있는 것도 능력입니다. 워낙 세상이 다변화되고 변화의 속도가 빨라서 사람들이 기본적인 가치나 관리의 중요성을 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기관리의 기본적인 이해나 과정과 행동력의 중요성, 이 책은 이런 방법과 연습, 해보는 실행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 누군가에게는 결정적인 시간이며, 기회를 발판삼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늘 자기계발과 관리에 있어서 시간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치부하며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지, 하루계획, 주 단위 계획, 월말 평가나 분기평가 등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하며 실행하려 합니다. 나태함이나 게으름을 막고, 구체적인 성과를 위해서 이보다 좋은 가이드라인은 없을 겁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것, 그렇다면 습관화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하기 어렵거나, 귀찮다는 분들도 일주일이라는 시간 속에서 하루만이라도, 자기를 위한 돌아봄이나 관리를 통해서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잊고 있었던 일, 일이나 공부 등 다양한 활동을 할 때, 우선순위의 중요성, 순차적으로 쉽게 풀어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나 행동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성공은 갑자기 이뤄지지 않고,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피나는 노력과 열정, 꾸준한 관리와 계획으로 단점을 상쇄할 수 있고, 성공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목표와 꿈을 높게 잡으라는 조언과 명언, 이는 있어 보이기 위한 격언이 아닙니다. 나름대로 경험에서 나오는 말이며 이를 통해 근사치라도 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삶의 변화, 성공하고 싶다, 목표나 목적을 이루고 싶다, 그렇다면 달라져야 하며, 계획에 맞는 실행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기록과 메모 등 자기관리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고, 나아가 나의 강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하며, 현실에서 냉정한 판단과 기회포착 등 보다 유연한 대처력과 능력과 역량에 대한 욕심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4차 산업의 시대에서 본질과 기본에 충실하라는 사람들의 말이 많은 것도, 그들의 경험과 인내, 노력에서 나오는 현실적인 조언에서 비롯됩니다. 삶의 변화, 잘 안되도 습관화하려는 노력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좋은 습관은 정말 어렵고, 나쁜 습관은 쉽게 찾아옵니다. 삶의 변화를 꿈꾸는 분들에게, 하나의 가이드북이 되어 줄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