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타처럼 판단하라! - 빠르고 정확하게 쟁취하는 결정의 기술
셰릴 스트라우스 아인혼 지음, 정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의 시대, 우리는 변화의 속도에 대응해야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실시간 검색어는 바뀌며, 사람들의 관심사나 주목도는 달라집니다. 또한 쉽게 잊혀지는 것들, 금방 사라지는 것들도 많습니다. 하루의 속도도 이렇게 빠른데, 일주일, 한 달, 일 년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만큼 더욱 새로운 것, 좋은 것, 편리한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심리와 실제 행동들, 변화의 속도를 선점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이나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바탕으로 속도의 중요성, 그리고 이어지는 정보수집과 정보관리, 이를 자기계발의 핵심요소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정보력의 차이는 사람의 능력차이, 결과차이를 초래합니다. 많이 아는 만큼 보인다는 유명한 격언, 이제 새로운 시대에서는 더욱 간극이 벌어지고, 가진 자는 더욱 가질 것이며 도태된 자는 끝없이 추락할 것입니다. 다소 냉정하게 보이겠지만, 이는 현실입니다. 사람들의 말을 귀기울이며 경청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판단과 결정의 순간, 선택은 스스로가 해야 합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기본을 강조하고 소통하는 이유,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과 유사사례를 통해서 자신이 선택할 것은 추려나가는 과정입니다. 실패를 줄일 수 있고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들이 주목하는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도 좋지만, 항상 앞서가려는 노력, 조금더 멀리보고 생각하는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눈 앞에 보이는 이익, 너무나도 달콤합니다. 당장의 나와 주변 가족, 지인들에게 베풀 수 있는 유혹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탐대실이라는 말이 있듯이, 큰 그림을 그려야 하고 장기계획과 이를 뒷받침하는 수행력과 구체적인 방법론,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자신이 속한 업이나 일, 여기에 결부시켜 어떻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과 일상 속에서도 관찰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변화에 편승하거나 선점할 수 있고,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출처 관련 연구에 착수하라는 말입니다. 정보가 많아지면서 소유권, 저작권, 특허권의 개념으로 많은 것들이 보호되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조치이며 사회적인 합의입니다. 아이디어 유출이나 도용, 무분별한 사용을 억제하며 사람들이 보호받을 권리를 지켜주는 것입니다. 출처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공신력있는 출처는 앉아서 돈을 버는 시스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신뢰성이 쌓이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개발과 발전,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치열한 경쟁사회일 수록, 이런 분야에 대한 보호와 투자, 관심은 이어질 것이며 4차 산업의 시대에서도 그 가치는 유효할 것입니다. 변화의 속도에서 판단하는 능력, 그리고 세상을 읽는 통찰력, 결국 나에게 도움되는 방향이며, 원하는 성공을 이루는 과정입니다.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