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몰입 - 눈앞의 성취부터 붙잡는 힘
로버트 트위거 지음, 정미나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주변에 꼭 이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척척 해내는 사람들, 거의 모든 것을 잘하는 만능형의 사람들 말입니다. 이들을 보며 사람들은 신기해 합니다. 이런 것도 할 줄 알아? 대단하다 등의 반응이 이어집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들이 신경 안쓰는 부분, 대충 넘기는 것에도 그들은 주의깊게 관찰하며 집중합니다. 그리고 곧장 따라하며 자신의 기술이나 능력으로 만들어 냅니다. 평소에도 차분하게 혹은 집중하며 자기계발로 끌어내는 유형입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매우 신중하지만, 확실하게 배우며 응용까지 해냅니다. 별거 아닌 것에 신경쓴다고 볼 수 있겠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작은 일에도 집중하며 열심히 한다는 것, 취미나 소소함을 통해 재미를 붙이고, 결국 뜻하지 않았던 결과까지 만들어내는 능력, 바로 이런 점에서 차이는 시작됩니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너무 많은 능력을 강요받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심지어 불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에 돈과 시간을 투자하며 배우려고 합니다. 물론 돈과 시간을 투자하면 확실히 성과나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다른 방법, 일상에서의 꾸준함이나 작은 실천으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주목하고 있고, 작은 몰입이라는 제목처럼 주변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학문의 의미든, 일에 관련된 업무적 의미든 관계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가짐과 태도입니다.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관리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어딜 가나 능력으로 인정받고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이런 것도 못하냐 등의 평가절하나 의도치 않은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눈치를 보거나 의식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소한 것, 작은 것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은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세상을 읽는 눈이나 자신을 돌아보는 힘까지 생긴다는 말입니다. 결과에만 집중하는 사람들, 과정을 건너뛰는 사람들, 과정이 없다는 결과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만들어 진다고 하더라도, 오래가지 못할 겁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몰입, 작은 것을 통해서 단계별로 나아갈 수 있고, 모든 것에 대한 해석이나 설명, 집중하며 일의 능률을 높이거나, 학문적 결과를 빠르게 이룰 수 있습니다. 삶이라는 유한한 시간, 너무 많은 것을 신경쓴다고 볼 수도, 피곤하게 산다고 보겠지만, 예민한 것은 단점이 아니며, 이런 것은 섬세함으로 불리는 자신만의 강점이 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세상,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사회, 아주 작은 차이, 사소함에서 승부를 결정될 것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작은 몰입, 많은 분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나 자극, 자신의 문제나 단점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