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창의력 - 창의력의 대가들에게서 배우는 57가지 성공 습관
로드 주드킨스 지음, 마도경 옮김 / 새로운제안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세상은 소수의 비범한 사람들로 인해, 혁신하고 새로운 것들을 발명해 냅니다. 물론 대중들의 보편성, 평범함이 기인하는 효과도 있겠지만, 항상 탐구하며 노력하는, 이런 사람들로 인해 발전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인 롤모델이나 배우고 싶은 인물, 남들과는 다른 비범함이나 차별성을 강조한다면, 모방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타고난 천재도 있지만, 노력형 천재도 많습니다. 사실 이러한 기준을 명확하게 구분짓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천재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인정하는 결과물 혹은 사회 변혁이나 개혁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세상을 주도하는 혁신적 가치 등 때에 따라서 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습니다. 비록 엄청난 결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이러한 과정과 노력을 통해서 개인이 취할 수 있는 것이 많고,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결과물이나 세상을 보는 눈, 위기에 대응하는 내공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할 만한 가치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이나 관점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관찰력, 이를 통한 다른 해석, 모든 것에 대한 비판적 사고, 질문하는 힘, 그것이 어떤 문제가 있고, 왜 그래야 하는지 등 다소 삐딱하게 보일 수 있는 것들이 그렇습니다.


항상 사람들은 기존의 것, 만들어진 법이나 규율, 길을 따라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것이 불편하든, 아니든, 크게 게의치 않습니다. 하지만 비범한 사람들은 이런 것에 대한 불만과 비판적인 접근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나 분야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또한 경쟁을 즐기고, 타인의 평가나 잣대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더욱 좋은가치, 빠른 것, 편한 것에 대해 몰입하고, 모든 과정을 취합하여 새로운 결과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소 번거롭고, 때로는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타고난 센스와 감각이 있다면 더욱 유리하겠지만, 이는 정말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존재하는 특별함입니다.


누구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점, 다만 사람들은 노력하지 않는다는 사실, 생각보다 아무 생각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부분, 국가와 국민의 존재, 현대사회로 올수록 하나의 획일성이 강조되는 부분 등 창의력이 실제로 발현될 수 있는 조건적인 제약이 많습니다. 이런 것들을 예민한 가치나 나와 다르다고 해서 무시하는 태도가 아닌, 받아들이는 포용력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말로는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요구하지만, 이런 것에 집중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내가 이런 가치에 몰입했을 때, 존중받을 수 있을지, 다소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천재들의 창의력, 엉뚱함과 황당함을 기반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시대를 너무 앞서가는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주인공이든, 아니든, 하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색안경을 버리고, 다양성을 진정으로 존중하는 문화와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의 사소한 습관, 삶의 방식과 철학 등 새롭게 보여지는 부분도 많았고, 반대로 기본에 충실하며 자기계발에 적용하는 모습들도 많았습니다. 받아들이는 차이, 나에게 적용해보는 모방력, 어떤 것에 대한 새로운 영감이나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만큼,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