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욕적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초등학교 선생님이 검증해 온 의욕을 생산해 내는 도구들
누마타 하키히로 지음, 정혜주 옮김 / 도슨트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일정한 패턴과 계획으로 산다는 것, 쉬운 일이 아닙니다. 누구나 흐트러지고, 계획에 차질을 빗기도 합니다. 마음의 동요, 심리적인 부분, 타인으로 인한 상처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항상 일정한 흐름으로 자기관리하며, 원하는 것을 향해 나아가는 힘, 성공적인 삶, 보여지는 성과, 타인에게 받는 인정 등 긍정적인 결과를 위해서 우리는 노력해야 합니다. 항상 자기계발과 관리를 강요받고, 삶에 대한 의지나 회의감이 들 수도 있지만, 세상은 녹록치 않습니다. 항상 변하고 있고, 사람들은 경쟁에 지쳐있습니다.
그래도 의욕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가 아닌, 삶을 보다 크고 넓게 보려는 생각, 그리고 안목과 흐름을 읽는 통찰력까지,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때로는 빨리가야 할 때도, 돌아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결정의 순간, 선택을 해야 하고, 선택을 했다면 나아가야 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쉬운 길, 지름길을 찾지만, 생각보다 이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늘 평정심을 유지하고, 머리는 차갑지만 가슴은 뜨겁게라는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긍정적 마인드가 왜 필요하며, 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목적을 명확히, 구체화해야 합니다.
자신감있는 태도, 남들 앞에서 당당한 모습은 뜻하지 않은 결과나 좋은 성과로 이어집니다. 성공한 사람들, 그리고 밝게 사는 사람들은 이런 것을 실천하고 있고, 그렇지 않는 사람들은 항상 불만과 핑계,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모두를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사소함이 낳는 엄청난 차이를 주목해야 합니다. 의욕은 남들에게 보여지는 부분도 있지만, 결국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이나 돌아봄도 중요하며, 나아갈 때는 앞만 보며 달려가는 몰입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책은 이런 것들에 대한 언급과 왜 중요한 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뻔한 말, 흔한 조언으로 비춰지겠지만, 우리가 망각하고 있었던 부분, 간과했던 것들에 대한 재조명, 이를 통해서 왜 자기계발과 관리를 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려면, 결국에는 자신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나를 알고, 타인과의 관계나 세상을 바라보는 적절한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정보다는 긍정을 믿고, 같은 사물이나 현상을 보더라도, 생각의 전환을 해야 합니다. 지금은 보잘 것 없지만, 항상 가까운 미래나 훗 날을 그리면서 견디는 힘, 인생이라는 험난한 터널에서 누구나 겪는 과도기일 수도 있습니다. 보다 가까운 곳에서 원인을 분석하고 결과를 찾으려는 노력,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과 삶의 의미, 궁극적인 행복관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