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리모델링 - 반만 일하고 두 배로 버는
정효평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모든 것이 새로움으로 대변되는 혁신의 시대입니다. 예전보다 더 빨라진, 더 편안한 것들이 생산되고 있고,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 법, 이는 자기계발과 생계, 관리 등 모든 부분에서 유무형의 가치로 돌아올 것입니다. 반대로 이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도태되는 순간, 신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부의 양극화, 계층분화 등의 말처럼, 이제는 자본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유형으로 구분짓는 사회입니다. 그 동안은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두며, 열심히 일하고 노력한 사람들이 성공을 했다면, 다가온 새로운 미래에서는 더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노력과 가치관으로 범접할 수 없는 장막이 생기는 겁니다.
늘 불안하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이는 누구나 갖고있는 두려움입니다. 겉으로 티내지 않을 뿐, 우리는 끊임없이 상호 견제하거나, 경쟁하며 앞서가려고 노력합니다. 말 뿐인 노력이 아닌, 실질적인 부가가치 창출과 결과물을 위해서라도, 이제는 변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현실의 민낯과 다가올 변화의 시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능동적인 대처법과 자기계발, 나아가 현실경제에 필요한 유연성과 융통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책들과는 다르게 다가오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지향적인 서비스와 마인드를 다르게 각색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믿어왔던 고객이 왕이다, 고객을 위해 많은 것을 양보하고 희생해야 한다는 기존의 철학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리해진 고객만큼이나 영업하는 분들, 창업하는 분들, 심지어 1인 미디어나 장사하는 분들도 이제는 본연의 가치를 지키면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합니다. 이는 거만이나 오만이 아닌,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는 냉정하고 현실적인 조언에서 비롯됩니다. 아무리 모나고, 볼품없어도 실력만 있으면 고객은 줄을 잇게되며, 이를 통해서 적당한 유연성만 갖춘다면, 꾸준한 수익과 부를 이룰 수 있습니다.
물론 인성적으로 너무 티거나 돌출행동은 자제해야겠지만 말입니다. 오직 나에게 투자하며, 시간과 돈의 흐름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돈이 된다는 느낌이 오거나, 나만의 실력이나 역량으로 표현할 수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기회는 자주 오지 않고,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토록 치열하게 사는 이유, 너무 완벽한 조건만을 따지는 것은 아닌지, 과연 비즈니스를 통해서 부를 꿈꾸지만, 내가 노력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방향성과 현실성, 나아가 미래가치와 시간가치까지, 두루 살피면서 판단해야 합니다.
기존의 경영전략과 방침, 영업전략으로는 남들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오히려 밀리는 양산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기본에 충실하지만, 나만의 차별성과 독립성을 잃지 않는 것, 이는 매우 유의미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그만큼 대중들이 원하는 속성과 시대정신을 읽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주변을 살펴보면, 늘 제자리에서 자신만의 경영과 철학을 고수하며, 꾸준한 부의 창출과 성공을 구가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리모델링, 너무 멀리서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쩌면 그 동안 간과했던 부분이나 애써 외면했던 부분에서 새로운 기회와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는 만큼, 활용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