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지 마케팅 플랜 The 1-Page Marketing Plan - 단 한 장에 숨겨진 트럼프식 마케팅 비밀!
앨런 딥 지음, 김광래 옮김 / 봄봄스토리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의 시대, 넘쳐나는 정보를 어떻게 선별하며 옥석을 가릴 것인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갈등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판매자나 마케터의 입장에서 고객들을 모으고, 이를 통해서 부의 실현, 제품의 차별성이나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4차 산업으로 접어든 시점에서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그리고 시대가 요구하는 스타일, 트렌드를 집어내고 있습니다. 모든 미디어가 공유되는 사회, 1인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가 난무하고 있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람들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통해서 성공적인 수익이나 브랜드 이미지 강화, 나아가 판촉으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홍보효과로 나타내기란 어려운 과정입니다.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대체적인 상품이나 약간의 변형을 통해서 자신의 제품을 위협하는 상품들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고, 어쩌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리한 시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대로 된 정보나 꼼꼼한 비교력을 통해서 단가를 낮추면서 원하는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무작정 퍼주기나 일시적인 홍보효과가 아닌, 지속적인 자사 제품의 시장점유,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내려는 전략적인 접근 등 고려해야 하는 것도 많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특히 마케터의 입장에서 시장에 진입하는 과정, 제품을 알리면서 넓히는 인지도 전략,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한방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 이를 통해서 우리는 쇼핑도 즐기며, 필요한 물건을 구매합니다. 고객들의 관점과 심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번거롭고, 난잡한 광고문구는 반감을 사고, 필요 이상의 인증과정이나 고객정보에 대한 지나친 요구는 제품 이미지나, 해당 브랜드에 대한 평판을 악화시킬 것입니다. 짧지만 강력한, 심플하지만 정보 전달력을 높이는 기술, 이를 위해서는 약간의 과장이나 위트있는 메시지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관심고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약간의 금전적 손실도 감수하는 것이 낫습니다. 당장의 이익은 줄지만, 고객확보를 통해서 시장점유를 이룬다면, 이 모든 것들이 상쇄될 것이며, 안정적인 정착으로 이어진다면, 한동안 흔들리지 않는 제품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에 대한 언급입니다. 팔기만 하고, 책임지지 않거나, 배송지연이나 환불에 대한 인색함은 신뢰를 떨어트릴 것이며, 이런 정보는 삽시간에 퍼져나갈 것입니다. 요즘처럼 모든 정보가 공유되며, 개방되는 시장에서는 있어서도 안되는 일입니다.


자사 직원에 대한 복지나 처우에도 관심을 쏟아야 하며, 갑질 기업이나 기업주가 되지 않으려면 항상 시장상황에 대한 전담인을 두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상황을 체크해야 합니다. 무리한 시장확장이나 눈 앞에 보이는 이익보다는 큰 그림을 그리는 자세가 가장 안정적이며,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낙 마케팅이 어려워지고, 난해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이런 개방성과 공유성에 기인하고 있고, 예전같은 전략은 몰락할 것이며, 영리한 소비자와 고객들에게는 먹히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이런 흐름과 고객심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면, 더 큰 부와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의 입장이든, 기업의 입장이든 관계없이 말입니다. 기본에 충실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며, 안정적인 경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의 도미노, 이 책을 통해서 마케팅의 기본과 본질, 나아가 구체적인 플랜과 전략까지,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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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3 14:5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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