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일 공부법 - 공부머리를 뛰어넘는 최강의 합격전략
스즈키 히데아키 지음, 안혜은 옮김, 전효진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세상에 할 일은 많고, 해야 하는 공부도 많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존재, 학문적 욕심이 있는 분들에게도 여간 힘든 과정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돌아봐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 공부하는 효율적인 시간분배, 집중도의 차이, 몰입의 정도, 제대로 된 학습법, 과목이나 유형에 맞는 공략법 등 시중에는 공부법과 관련된 책들이 넘쳐 흐릅니다. 어느 정도 배울 점도 많고,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이 후기를 보면서 참고할 만한 점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더 함축적, 요약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7일이라는 단기간의 합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일주일, 과연 원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 불가능은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공부라는 것은 집중과 몰입이 모든 것을 차지하며, 부수적인 역할로 끈기나 시간적인 노력이 따라올 것입니다. 자격시험은 일정한 패턴과 출제유형이 존재합니다. 모든 내용은 마스터하듯이 공부해서는 안됩니다. 책의 설명처럼 20프로의 내용에서 80프로가 출제된다, 즉 공부를 하거나 벼락치기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모든 범위가 출제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중요부분이나 핵심단원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몰아치며 공부하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 굳이 만점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목표는 자격시험 합격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할 건 많고, 봐야 하는 것도 많습니다. 너무 하나의 자격증이나 시험에 오랜 기간 머무른다면, 빠른 포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이 아깝고, 공부에 대한 자신감 하락과 혐오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쉬운 것부터 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공부법에서 흔한 착각이 있는데, 바로 어려운 것에 도전하려는 욕심입니다. 이는 타인과의 비교에서 시작되며, 때로는 적절한 자극이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겠지만, 수준별, 단계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도전하는 만큼, 바로 버거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쉬운 것은 나중에 하지가 아닌, 쉬운 것부터 하면서 자신감을 쌓고, 공부에 대한 감이나 집중력을 유지하자는 마인드가 좋습니다. 그리고 자격시험에 중요한 것은 문제집을 중심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시간이 없는 만큼 기본서나 정의가 많은 책보다는 문제를 풀면서 작성하는 오답노트, 문제에서 제시하는 정의가 용어, 설명을 같이 보면서 공부한다면, 짧은 시간에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며, 시간적인 분배와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주위의 동요나 조언에 신경쓰지 말고, 일주일이라는 기간에 모든 것을 걸고 올인해야 합니다. 다만 제대로 된 학습법, 기출문제 풀이나 유형분석에 맞는 공부법을 해야 합니다. 의미없는 세팅이나 시간낭비, 집중하는 과정으로의 노는 시간 등을 최대한 줄이면서 몰아치기식 공부를 한다면 시험합격과 원하는 자격증을 쟁취할 수 있습니다. 무책임해 보이지만,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자 책임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효율적인 공부법, 자격시험 합격법, 전혀 다른 차원의 공부법을 만나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가 말하는 팁이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