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주식의 법칙 - 슈퍼개미 이주영이 말하는
이주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갈수록 어려워지는 우리경제, 양극화의 심화, 빈부격차로 인한 사회갈등, 경제현상을 바라보는 평가들이 부정적입니다. 근로소득으로 살아가기 빠듯하며, 높게 치솟는 물가상승, 월급쟁이의 한계, 투잡과 쓰리잡으로 생계를 꾸려야하는 현실 등 암울한 측면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뜨겁고 다양한 종류의 재테크 투자법을 배우면서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투자입니다. 자본주의의 꽃, 시장경제의 합법적인 안전장치인 주식시장, 워낙 외부변수에 영향을 받고,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세를 보면서 과연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드는게 사실입니다.


저자는 투기적인 요소보다는 성장투자, 안전투자를 바탕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주식투자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종목분석을 넘어서서, 경제현상 전반의 변화, 유동성, 산업구조의 변화와 개혁적인 측면, 외부경제와 국제경제의 변수 등을 고루 진단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주식을 접근하는 방법과 투자법, 공부법을 정석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 한 권의 책이 주식투자로 무조건적인 이윤을 만든다는게 아닌, 주식을 어떻게 바라보고 덤벼야 하는지, 진지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가 개방되어 있고, 자신과 관련된 종목에 따라서 언제든지 기업정보나 공시를 열람할 수 있는 시대, 하지만 사람들은 무조건 수익에맞 꽂혀있는 현실, 그 본질과 갭, 괴리감을 조금이나마 좁혀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문가가 조언하는 종목, 고수익을 낸 개미들이 주장하는 방법, 참고할 부분은 있지만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잘아는 분야와 기업, 시장상황과 변화의 폭, 투자자들이 몰리는 종목과 저평가 되어있는 종목 등 나름대로의 분석과 꾸준한 관리법, 모니터링이 중요할 것입니다. 노력없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세상에 공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부든, 경험이든 자신만의 노력이 굉장히 중요할 것입니다. 어느 한 분야의 변화만 주목할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와의 상관관계, 연관성도 따져야 하며, 그들이 내세우는 미래가치와 비전, 전략 등도 따지면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경제현상과 경제공부는 이런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정석적인 측면이 강하더라도, 거부하거나 회피하지 말고, 부딪히며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비슷한 흐름이며, 펀드나 다른 종목도 그렇습니다. 위험을 잘 피하며, 개미들의 입장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법, 바로 자신만의 노하우와 공부,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사례를 꼼꼼히 참고하며 분석하는 길이 가장 빠를 것입니다. 모든 종목과 투자는 길게 보는 것이 중요하며, 단타를 노릴 경우 소소한 수익은 가능하겠지만, 큰 수익은 포기하는 것이 나을 겁니다. 항상 시장에 대한 관심, 종목에 대한 관심, 관련 기업과 정부정책, 외부변수에 대한 공부와 대응책, 경제현상 전반에 걸친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주식을 대하는 본질적인 방법과 활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