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니멀라이프 시간과 돈 사용법 - 인기 미니멀리스트 27인의 살림 아이디어 ㅣ for Simple life 시리즈 2
주부의 벗사 지음, 김수정 옮김 / 즐거운상상 / 2018년 1월
평점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존에는 소유하거나 수집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공유하거나 임대하는 문화, 정리를 통해서 바꿔쓰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을 이용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유명인을 비롯해 미니멀라이프를 외치면서, 대중들에게도 친숙한 단어로 다가왔고, 이를 실천하는 미니멀리스트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경제의 불황과 장기침체, 가구형태 변화나 소득의 한계, 물가의 상승 등 경제적인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측면도 있지만, 기존 세대들과는 다른 삶의 질을 추구하는 변화의 모습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이는 세대차이가 아닌,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과 변화된 시대정신, 간결하지만 추구할 것은 추구하는 모습, 나중을 도모하는 것이 아닌, 젊을 때 하고자 하는 다양한 경험과 활용의 측면들이 강해서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과소비하는 모습도 아니며, 합리적인 소비와 돈관리, 가성비를 따지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 내가 없는 것을 공유라는 개념으로 타인과 소통하며, 절약을 바탕으로 접근하는 모습도 주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유한한 공간과 시간, 비용적인 것을 고루 고려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여전히 모르겠거나 제대로 된 미니멀리즘의 구현이 알고싶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간과 돈, 현실적으로 보여지는 살림 등 누구나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입니다. 적당히 사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무리하거나 욕심내는 것도 아닙니다. 갈수록 영리해지며 치열해지는 사회에서 나를 지키며,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입니다. 이는 계층이나 성별간의 장벽이 무너짐을 의미했고, 소유라는 것이 주는 한계와 공허함, 그렇다면 현재를 중요시하며 검소하지만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 이게 무리가 된다면 계속해서 돌아보며 관리하는 모습에서 현대인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정서나 감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 대한 개념이 달라진 점, 공간을 활용하지만 정리를 추구하는 모습, 소득과 소비의 갈림길에서 선택하는 미니멀라이프, 이는 심플라이프, 힐링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용어에도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모습입니다. 단순한 정리나 비움, 버림이 아닌 물건에 대한 가치평가와 우선순위를 활용하면서 이용하는 모습은 진화하는 소비자들의 모습으로 봐야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추구할 가치나 추구하는 가치는 아니지만, 이런 변화의 시작은 다양한 분야나 산업에서도 반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의식주부터 시작해서 시간관리와 돈관리, 연초부터 유행한 가계부 열풍과 각종 정리법, 활용할 가치가 높은 부가적인 부분까지, 이 책은 많은 것을 배우면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는 부분인 만큼, 미니멀라이프가 뭔지 모르겠다는 분들, 과연 이런 것이 개인의 만족도나 행복도를 높여줄 수 있을지 고민되는 분들에게는 알기 쉽게 설명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넘어서서, 하나의 생활습관으로 고착화되고 있는 미니멀리즘, 이 책을 통해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다양한 생활 팁과 절약과 정리,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