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박땅꾼 부동산연구소의 2018 부동산 대전망 - 집이 아니라 땅을! 월급이 아니라 월세를! ㅣ 고수 따라하기 시리즈 10
전은규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경기가 호황이든, 불황이든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그칠 줄 모릅니다. 어쩌면 가장 안정적인 자산, 효과적인 투자방법일 수 있지만, 제대로 알고 대응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기반으로 2가지로 요약하며 서술하고 있습니다. 토지 부동산과 수익형 부동산으로 말입니다.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이유, 개인마다 영위하는 직업과 생계도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비슷합니다. 내집 마련과 부동산을 바탕으로 삶의 질을 높이려는 움직임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뉴스나 정보를 접할 때,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아파트 경매나 물건을 통해서 시세차익 혹은 수익적 목적의 투자입니다. 가장 흔히 접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물량도 많고, 관련 정보나 종사자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무분별한 정보가 혼란을 부를 수 있고, 아무리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시장의 흐름이나 패턴, 수익에 대한 답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방법과 정보수집도 좋지만, 자신만의 투자패턴 혹은 투자방법을 되돌아봐야 합니다.
땅에 투자하라는 책의 요지, 사람들이 건물이나 경매유형 및 물건은 잘 고려하지만, 땅에 대해서는 정보도 약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거나 포기하게 됩니다. 서울 및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 그 외의 지방 지역에 대한 토지분석, 토지가 주는 의미와 농지에 투자하라는 설명과 당장의 시세차익을 고려하지 말고, 향후 해당 지역의 발전계획이나 도시계획, 정부정책을 종합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그만큼 어려운 과정이며, 누구나 덤빌 수 없습니다. 확실한 정보나 자신만의 관련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왜 토지에 주목하는지, 앞서가는 사람들의 투자유형과 분석법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농이 목적이든, 도시 외곽이지만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 상대적으로 투자가 덜한 곳을 찾아서 투자하는 방법, 이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가까운 미래나 먼 미래를 위한 포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책들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토지나 땅에 주목하는 투자법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사람들도 이런 정보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고 있고, 나아가 수익형 부동산도 함께 설명하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한 후폭풍, 그리고 새해부터 시작되는 각종 규제책과 완화책을 상세히 짚으며, 투자자만의 유형이나 확실한 방법론을 여러 갈래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갈수록 까다로워진 대출규제에 대한 대응책, 가용할 수 있는 자본의 범위, 그리고 소액투자법과 경매투자, 다양한 관점에서 쏟아지는 전문가들의 분석, 모든 정보가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참고할 만한 부분은 많습니다. 자신만의 투자법과 물건이나 토지에 대한 확실한 방향성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방법, 고려하는 물건이 아닌, 차별성과 실리적인 투자법과 정보수집, 또한 관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이론보다는 실무에 비중을 둬야 한다는 설명은 부동산 시장이 주는 어려운 부분을 말하기도 합니다. 시장 상황이 갈수록 위축되지만, 기회는 존재하는 법입니다.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올 한 해, 이뤄질 부동산 시장의 변화, 전망과 예측 등 다양한 정보와 지식, 기존의 패턴분석과 투자법이 아닌, 새로운 것에 대한 접근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개인의 상황이나 직업군, 소득과 연령 등 모든 것이 확실한 정답은 없지만, 흐름과 비슷한 규모의 상황, 선택과 대안 등 다양한 관점을 통해서 분석한다면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