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치니코프와 면역 - 현대 의학의 흐름을 바꾼 위대한 과학자의 열정과 삶
루바 비칸스키 지음, 제효영 옮김 / 동아엠앤비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의 능력이나 성격, 성향은 다 다릅니다. 개성이 뛰어난 사람, 외향적, 내향적 사람 등 구분을 짓는 것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래도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다른 것은 잃어도 만회가 가능하지만, 우리의 건강은 절대 되돌릴 수 없습니다. 평소 운동을 하는 이유, 식습관의 조절이나 관리를 하는 것도 이런 인식이 깔려있습니다. 특히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은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뜻하지 않은 질병이나 병에는 장사가 없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학을 관심깊게 바라보며 자신에게 활용한다면, 많은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메치니코프의 면역, 바로 이런 점을 설명하고 있고 면역력 강화가 왜 중요한지, 관리의 기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문명을 써내려간 이래,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지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바로 과학과 의학분야입니다. 둘은 동질적, 이질적인 느낌이 혼재되어 있어서 그 구분이 모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학의 발전은 의학의 성장을 도왔고, 의학적 발견이나 새로운 항암치료나 질병관리는 사람들의 삶의 질과 긴 수명 보장 등 인류에게 크게 공헌한 것도 사실입니다. 메치니코프 역시, 이런 점에 대한 일생의 연구와 노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서 대중적인 유산균이나 발효유를 활용한 건강관리, 우리 몸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을 치료하는 기법까지 마련했습니다.


계속된 실험과 실패에도 굴하지 않았고, 어떤 가설이나 새로운 미생물의 발견을 어떤 방법으로 극복할 것인지, 자신만의 철학과 신념을 고수하며 예방적인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면역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서 시작한 자신만의 연구, 이는 해당 국가와 사람들에게 유용한 측면으로 다가갔고, 과학과 의학 분야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현대의학적 측면에서도 그의 성과와 발견은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보편화된 유산균, 발효유의 활용, 우리의 전체적인 식습관과 음식문화에도 영향을 미쳤고, 누군가에게는 또 다른 기회와 부의 창출효과로도 이어졌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에 대한 주장과 논리,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입니다. 면역을 통해서 거의 모든 질병을 초기에 잡을 수 있고, 이는 건강관리나 질병관리 측면에서 대단히 뜻깊은 일입니다.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노력과 열정, 이는 전문가도 아닌 그가 전문가들에게 주는 새로운 자극이 되었고, 동반성장과 상승효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특이한 면도 있습니다. 또한 어쩌면 지루할 수 있는 연구개발 분야에 종사했다는 점, 무엇이 그를 그토록 집요한 연구자로 만들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자칫 돈이 안된다는 비평과 과연 실효성이 있냐는 공격에도 굴하지 않는 자신만의 철학은 많은 분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장면으로 다가옵니다. 메치니코프가 말하는 면역, 단순한 이론이나 가설이 아닌, 우리에게 주는 다양성의 측면에서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