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창업 1년 만에 30억 벌었다 - 프랜차이즈의 서막
박규남.윤상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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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사업이나 창업으로 성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청년들부터 은퇴한 기성세대까지, 연령과 성별도 다양하며 각자만의 개성, 트렌드에 맞춘 전략,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들을 통해서 돌파구를 모색하는 등 그 방법도 다양합니다. 가장 적극적이며 활발한 분야는 바로 음식사업입니다. 우리 삶에 있어서 절대적인 가치, 바로 음식과 음식문화입니다. 먹고 살기 위해 일하며 먹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수단인 만큼, 그 분야와 규모, 방법도 다양하며 이를 통해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 또한 성공을 이룬 사례와 사람들을 통해서 창업과 사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30억 이라는 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지만, 항상 모든 것에는 공짜는 없습니다. 대가가 존재하며 엄청난 노력과 전략, 남다른 경영전략과 비법이 숨어있습니다. 이런 본질을 망각한 투자와 사업은 실패로 돌아올 것이며, 보다 체계적이며 꼼꼼한 접근이 중요해 보입니다. 특히 음식사업은 성공확률도 낮고, 사람들간의 아이디어나 매출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을까? 내가 참고할 만한 모델이 있을까? 의문도 들겠지만, 책에서는 기본적인 자세와 초보라도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은 상품이나 비슷한 음식점을 하더라도, 차별성이 있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만족도와 초심을 잃지 않는 경영입니다. 맛의 차이는 한 끗이라고 하더라도, 서비스 차이는 사람을 물고 오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장사가 조금 된다고 오만해지거나, 가격을 올리면서 초심을 잃는 순간, 단골을 비롯한 사람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조심성과 관리는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당장의 영업매출이나 수익에 집착하기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발맞추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기존의 방식과 방법에 쉽게 실증내는 사람들도 많고, 워낙 까다로운 손님들도 많아서 쉽지 않겠지만, 분명 도전할 가치는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간절함과 전략적인 접근, 그리고 서비스 마인드, 약간의 운이 결합되는 것입니다. 특히 사업과 창업은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인 만큼, 결과만을 쫓다가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특별한 레시피에 대한 개발과 연구, 방만한 경영과 규모확장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닌, 내실있는 경영과 초심을 잃지않는 자세, 기존의 방법이 안된다면 변화할 수 있는 유연함, 능동적인 경영관리가 중요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창업의 기본자세와 조건, 이를 통해서 따라오는 수익, 쉽게 이룰 수 있는 성공은 없습니다. 


남들의 성공을 더이상 부러워 하지말고,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빠르게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해보는 것도 가치있는 일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것들이 무조건 성공을 보장하지 않지만, 그들이 걸었던 길을 간접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생각변화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활용할 만한 경영기법도 많습니다. 창업과 사업, 여전히 실패의 확률이 높지만, 사람들이 도전하는 데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진지하게 검토하며 배운다면 보탬이 될 것입니다. 핵심가치는 서비스 마인드와 초심, 차별화 전략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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