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7년 12월호 - 무료 동영상 제공, 언론사 대기업 취업ㆍ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달도 다양한 소식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한미 정상회담과 트럼프 미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은 큰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회 연설를 비롯한 다양한 공식행사에 참석했고, 코리아 패싱이나 안보 위기같은 목소리에 대해서도 해명하며 미국은 동맹국의 안보를 절대적으로 지킬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우리의 현대사에 대한 언급과 한국전쟁부터 다져진 한미동맹에 대한 공고함을 말함으로써, 미군철수나 북한도발에 대해서 간과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목소리는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경제분야에 대한 투자요청과 언급, 불공정 거래라고 치부했던 것들에 대한 직접적인 입장표명은 안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분야도 산적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를 직접 방한하여 우방국, 동맹국에 대한 예의를 차렸고, 동북아에서의 우리나라의 중요성과 점점 팽창하는 미묘한 기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중재하겠다는 의지, 우리에게는 다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낙 한반도를 둘러싼 국가들이 우리보다 강대국이며, 우리의 지정학적 위치가 그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는 점, 북한의 광기서린 행보를 볼 때, 모든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무모한 도발이나 도전에 대해서는 가차없는 응징과 보복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우리 스스로도 준비를 하며 대응해야 한다는 교훈을 줬습니다. 워낙 북한에 대해 무감각해진 국민정서나 여론을 볼 때, 이 부분에 대한 준비는 계속해서 이어져야 할 것이며, 계속해서 중차대한 문제로 언급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 분야의 소식에서 공공기관 특혜와 부정취업 등의 소식은 씁쓸한 감정이 들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좋은 직장이나 공기업, 대기업 등의 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취준생들과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공정한 경쟁이 아닌, 지인이나 인맥을 통한 낙하산 인사, 고위 공직이나 권력, 인사권을 이용한 자신들의 자녀에 대한 특례입학과 같은 조치는 우리사회의 어두운 면을 부각시키고 있었습니다. 예전보다 투명해졌다고 하지만, 암암리에 이런 거래는 진행되고 있고, 이로 인해서 피해를 겪는 또 다른 사람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며 좌절하고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선진적인 모습을 갖췄지만, 사람들의 인식이나 수준 등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후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행위에 대한 관련자 처벌과 새로운 규제 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포항지진으로 이어진 수능 일주일 연기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여진의 피해로 포항은 쑥대밭이 되었고, 지진 관련 내진설계나 보험특약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국이 아니며 건물이나 건축, 특히 공공시설에 대한 정비와 내진설계 강화가 시급해 보입니다. 항상 비슷한 지역에서 지진이 일어난다는 점, 이와 관련된 원자력 발전소 문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생존권 문제입니다. 무의미한 논쟁이나 지역감정 조성, 공격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마련과 재정지원, 사람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해 보입니다. 


과학 분야에서는 가상화폐로 인한 긍정과 부정의 요소가 눈길을 끕니다. 새로운 화폐로 인정받는 비트코인, 하지만 이와 관련된 범죄와 사기, 분명 기회의 요소지만, 제대로 알고 접근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주식과 비슷한 논리라서 전문가들도 예측하기 힘든 면이 많습니다. 지나친 투기성에 대한 규제와 사람들의 주의가 꼭 필요해 보입니다. 4차 산업의 시대를 맞아서 가상화폐의 인기는 급상승하겠지만, 주변 선진국들과 비교해도 너무나도 관리가 허술하며, 여전히 걸음마 단계인 부분도 많습니다. 물론 새로운 기회의 장인 만큼, 이에 대한 보완책과 대중들의 잘못된 인식교정과 바른 투자방법 등을 면밀히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항상 월간 호로 발행되어 다양한 분야의 소식을 접하면서 배우는 최신 이슈&상식, 취준생들에게는 필수적인 교재인 만큼,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배우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