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단순한 것의 힘 - 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탁진현 지음 / 홍익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수집하는 사람들, 어쩌면 채우려는 욕망과 욕구는 본능처럼 보입니다. 일상에서 누리는 것부터 보여지는 집이나 차, 심지어 사람까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욕심, 하지만 이는 허상에 불과합니다. 모든 것을 가질 수 없고 완벽한 사람도 없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자각과 비움, 때로는 내려놓고 기회를 기다리거나, 때를 관망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미니멀라이프도 이런 깨달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심플하게 산다, 소박하게 실용적으로 사는 것, 공유의 개념과 대여의 개념, 임대하는 지혜, 현재를 누리는 라이프스타일은 계속해서 번질 것입니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복잡한 세상, 항상 공식같은 답을 요구하며 사회생활에서 조직, 일상에서의 관계, 사람간의 소통에도 많은 영향을 줬습니다. 이런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이며, 삶과 인생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단순하지만 핵심은 챙기며 본질을 꿰뚫는 힘, 어쩌면 사람들에게 자신을 가장 쉽고 합리적으로 어필하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 누구나 단순하지만 명료한 것, 간단한 것을 추구하는 세상, 이는 모든 분야에도 유효한 가치입니다.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 수집에 미친 사람들, 그들을 무조건 나쁘다고 탓할 순 없지만, 버리지 못하는 것도 어쩌면 고질적인 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버려야 얻을 수 있고, 새로운 것을 취하면서 인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버리고, 바꾸는 삶이 아닌,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과 신념,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에서 배울 점은 흡수하며 현명하게 활용하는 법, 미니멀라이프의 본질이 될 것입니다. 보여지는 허세나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발현하며 나를 사랑하며 아끼는 태도가 핵심이며 이를 위해서는 약간의 변형이나 교정, 수정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돈관리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사람관계, 인맥관리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이기주의로 평가받지만, 이는 이기주의가 아닌 자신을 돌보는 개인주의로 봐야 합니다. 정리의 중요성, 이러한 과정에서 얻는 자신만의 감각이나 깨달음, 궁극적으로는 자기계발이나 관리에서 큰 영향을 미치며, 인생에 있어서도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며 활용할 수 있는 정보도 많습니다. 단순하지만 모든 것을 챙기는 현명함, 이 책을 통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