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도록 - 사업은 본질적으로 경쟁이다 ㅣ 상도록
하영균 지음 / 도슨트 / 2017년 11월
평점 :

창업과 사업을 생각한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그리고 성공한 사업가나 창업가들은 어떤 과정을 거쳤고, 그들이 경험했던 현실적인 문제와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상도록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창업과 사업, 특히 요즘처럼 월급쟁이의 한계, 임금의 상승이 거의 없는 시대에는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창업이나 사업을 할 수 있는 자기역량과 분석, 마인드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맞지도 않는 옷을 입고 다닐 수 없듯이, 성향이나 마인드는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남에게 굽힐 수 있는지, 타인을 맞춰줄 수 있으며, 때로는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는지 등 다소 원론적인 질문일 수 있으나, 이런 부분에 대한 진단은 매우 유의미합니다.
또한 변화의 속도가 워낙 빠른 만큼, 사업을 했다가 망하는 사업장, 성공하는 사업장 등 확실한 결과물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실패의 부침과 과정상에서 느꼈던 다양한 경험,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설게를 잘하고 좋은 사람을 썼다고 하더라도, 변수가 많은 것이 사업이며 때로는 손해를 감수하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패했더라도 인생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실패를 거울삼아 문제점을 진단하며, 잘되는 사업에 대한 분석과 시장상황 조사, 소비자의 수요나 기호 등 다각도로 분석해야 하며 결국에는 나에게 대입함으로써, 내가 잘할 수 있는 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도 유효기간이 있듯이, 사업에도 일정한 타이밍이나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유행이나 트렌드가 돌고 도는 것처럼 사람들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반응도, 민감도에 따라서 자신이 추구하는 사업, 창업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긴 호흡으로 사업을 유지하거나 끌고가고 싶다면 사람에 대한 가치와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에는 사람과 사람간의 신뢰이며, 소통인 만큼 사업에 있어서도 사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수요와 공급이 사람관계라고 봐야 하며, 이는 자신이 추구하는 수익이나 모델, 사업의 모든 요소에서 핵심가치입니다. 즉 사람관리를 잘하는 것도 능력이며, 적재적소에 사람을 쓰는 것도 경영관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따라오는 부가적인 수익과 마케팅, 광고나 홍보효과, 어떤 가치를 팔 것인가, 하나의 제품만을 팔고 치울 것인가, 아니면 서비스를 같이 팔며 사람의 마음을 살 것인가,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덕목, 사업가적인 마인드와 영업력, 홍보력 등 사업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것을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너무 거창하게 접근해서도 안되며, 보다 체계적인 꼼꼼한 관리를 통해서 원하는 사업의 성공과 확장, 이를 통해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분야와 역량에 대한 진단까지, 상도록을 통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우선에 있어야 하는 것은 사람의 가치입니다. 인사관리, 조직관리, 사람관리,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는 겁니다. 본질을 망각하지 않는 사업수완,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