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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의 힘 - 조직을 놀라운 성과로 이끄는
조엘 피터슨.데이비드 A. 캐플런 지음, 박영준 옮김 / 가나출판사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기업경영, 사업경영, 인사경영, 조직경영 등 경영학은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이런 포괄적인 개념을 우리는 배우고 있고, 대학에서 이수한다거나 따로 공부를 하며 이론적 지식을 채우고 실무적으로 활발하게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오는 괴리나 갭, 사람관리가 얼마나 힘들며 조직을 톱니바퀴처럼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깨닫게 됩니다. 이런 점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나 답이 있을까? 절대 다수나 모두가 만족할 만한 답이 있는지 등 어쩌면 회의적인 시각도 당연하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경영이라는 것은 양면성을 갖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지만,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기업, 당장의 눈앞에 이익에만 치중하는 성과론, 어쩌면 현실적인 금전이나 자본의 한계를 위해서 도박을 거는 주체들, 입장에 따라서 다른 반응이 나오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바로 사람간의 믿음인 신뢰입니다. 모든 일에는 절차가 존재하며 협약이나 규정을 명문화한 서류가 존재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제재를 가하거나 해당사항에 걸맞는 금전적인 보상을 청구하거나 받기도 합니다. 즉 모든 비즈니스나 관계에서 신뢰는 절대적인 영역입니다.
사람들의 입장이나 생각이 달라도 하나로 묶는 것이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약이나 경영방식이며, 이는 4차 산업의 시대에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경영과 관리, 쉬운 것이 아닙니다. 기업이 전문경영인이나 관리인을 두는 것도, 그만큼 이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알기 때문입니다. 관리를 잘하는 것은 하나의 능력이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무적, 업무적인 관계라고 하더라도, 사람관계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 모두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마음을 얻는 과정에서 당연한 모습입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일은 진행되며, 이를 통해서 성과나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워낙 사회가 다변화되었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회의적인 시각도 있지만, 그들도 신뢰의 중요성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또한 사람관계가 원만하거나 사람관리를 잘하는 순간, 모든 일은 원활하게 풀릴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추구하는 이윤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절대적인 영역인 경영과 관리, 학문으로 배워도 어렵고, 현실적인 경험에서 오는 부침, 하지만 우리가 포기하지 말고 지켜야 하는 가치일 것입니다. 세상이 변해도 절대 변하지 않는 사람관계, 그 속에서 피어나는 신뢰의 힘, 이 책을 통해서 재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옳은 방법과 최선의 방향성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