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 품격 - 언어가 당신을 리더로 만든다!
은서기 지음 / 넥서스BIZ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눈에 보이는 많은 변화를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가가치나 결과물은 사람들을 환호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사람이라는 본질입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것, 그 속에서 살아가는 구성원인 사람의 가치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때로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유기적인 완전체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리더십의 본질과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인정받거나, 이끌 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시대에 맞는 대답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사회는 변화와 혁신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주체에 사람이 있고 변화를 주도하는 것도 사람의 생각과 실질적인 구현에 있습니다. 말 잘하는 사람도 많아졌고, 어설픈 자기소개나 리더십으로는 반감만 살 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중들의 수준도 높아졌고, 원하는 기대치나 요구사항도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이 분야도 전문화, 세분화가 되었고 때에 따라서는 자신의 방법이나 방식에 대해서 돌아봐야 합니다. 적어도 발전하는 사람, 변화에 이끌지는 못해도 제대로 편승하려면 말입니다.
또한 성별이나 연령, 계층에 따라서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우리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배웁니다. 이들을 겨냥한 타겟형 상품이나 설명, 맞춤형 제품은 계속해서 나오지만, 일시적으로 그칠 확률도 높고 꾸쭌히 이어지는 것은 대단한 능력입니다. 때로는 감정에 호소하여 사람들을 설득해야 하지만, 이런 감성적인 면으로 사업을 구상하거나 경영을 이끌어 나갈 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납득한 만한 자신만의 어필이나 강점, 일시적인 이끔이 아닌 대중들이 스스로 따르게끔 노력해야 합니다.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시대적인 트렌드나 정신에 따라서 이를 특화할 수는 있습니다.
단순한 열변이나 언변, 스피치 기술이 아닌, 자신이 속한 분야나 관심있는 분야와 결부시켜서 이들을 이끄는 리더십, 또한 자신이 그리는 비전에 대해서 확고한 믿음과 추진력으로 구성원들을 설득하며, 부침이 있더라도 추진하는 행동력이 있어야 합니다. 어쩌면 리더나 리더쉽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봐야 합니다. 처음부터 잘 할 수 없지만, 노력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무조건 높은 자리에 있어야만 생기는 것도 아니며, 젊은 시절,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계속해서 자신만의 비법과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 책은 리더십에 대한 솔직함과 말하는 기술, 구체적인 화술, 협상력, 설득력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시대에 맞는 품격있는 말하기,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