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You Know? 생활의 기본 : 화폐, 돈 ㅣ 주니어경제 시리즈 1
이아연 지음, 이수정 그림, 김두경 감수 / 북네스트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른들의 돈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사회를 무질서하게 하며, 때로는 대립과 갈등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누구나 소중함을 아는 화폐, 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쓰임과 가치를 제대로 안다면 많은 부분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돈과 화폐, 즉 경제현상과 경제활동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제대로 된 교육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서 건전한 사회인, 성인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고 많은 청소년들이 접하면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돈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신을 대변하기도 하며, 타인에게 마음을 전달하는 역할 등 선순환적인 기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욕심이나 잘못된 사고방식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생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폐와 돈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 날까지 정착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계부나 용돈기입장은 자신의 돈을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서 은행에 대한 이해와 돈의 사용법, 돈관리와 화폐의 역할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 화폐를 찍어내지 않는 이유, 국가가 존재하며 중재하는 이유,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시대에 세계인들에게 주는 관계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청소년 눈높이에만 맞춘 것도 아니며 자녀를 둔 부모나 경제에 대해서 기초부터 알고싶다는 성인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책의 구성이나 내용이 어렵지 않고, 어쩌면 우리가 사회생활에서 겪는 모습과 과정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돈으로 가능한 영역과 돈으로 할 수 없는 것들을 함께 생각하며 경제를 이해하는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은 가치가 하락한 동전은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며 사람들의 임금은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런 우리 경제의 성장사와 배경에서 비롯된 동전의 가치하락, 예전에는 동전의 귀중함을 알았지만, 지금은 소홀해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대변되는 새로운 화폐의 등장과 기능의 수행은 기존의 현금이나 화폐에 대한 인식이 사라지는 느낌도 듭니다. 갈수록 더욱 발전하고 변화를 거듭하겠지만, 돈과 화폐에 대한 본질, 나아가 경제현상을 이해하는 척도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고 생각하는 돈, 너무 부정적인 의미나 현실적인 고단함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본질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뜻깊을 것입니다.